VAIV · 생활변화관측소 정수경 연구원
출처 : 여기어때 블로그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늘어나는 해외여행
지난 2년 여간 해외여행에 대한 소셜 언급량은 전반적인 상승 추이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상승이 두드러져
여러분들은 지난 여름 휴가 어디로 가셨나요? 일본, 베트남,유럽... 혹시 해외로 다녀오시지 않았나요?
썸트렌드 비즈 리포트, 다섯 번째 주제는 일상을 벗어나 활력을 불어 넣어주는 해외여행입니다.
지난 2년 여간 해외여행에 대한 언급량은 전반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22년 4월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언급량이 두드러지는 모습을 보였으며, 엔데믹 선언이 있었던 ’23년도에는 전년 대비 언급량이 약 7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코로나19의 끝을 알리는 정부의 공식적인 메시지들이 일상 생활 회복의 기대감을 불러일으키며, 다시 해외로 떠나는 사람들이 늘어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소셜 미디어 상의 VOC에서도 ‘엔데믹이 다가오니 해외여행을 갈 수 있어 기대된다’, ‘2년 반 만에 떠난 해외여행은 행복 그 자체였다’ 등 해외여행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 Sometrend Biz 트위터(RT제외)/블로그/커뮤니티/인스타그램, 2021.01.01.~2023.07.31.
장거리 여행 하락, 단거리-럭셔리 여행 상승
미국, 유럽 등 장거리 여행지의 전반적인 순위 하락
단거리 여행지 및 자녀 동반 가족여행 관련 키워드 상승세
이어서, 소셜 미디어 채널의 연관어 순위 변화를 통해 해외여행 트렌드 변화를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해외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증가하며, 이로 인해 여행에 대한 갈망이 해소되어 버킷리스트에 대한 전반적인 순위가 하락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갈망 해소를 빠르게 달성하기 위해, 사람들은 단거리 여행지를 선호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었는데요. 일본, 베트남과 같은 가까운 아시아 여행지의 순위가 상승한 반면, 미국, 유럽과 같은 장거리 여행지의 순위는 하락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가족 여행 관련 키워드의 상승세도 눈에 띄고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우려로 그동안 가지 못했던 해외여행을 아이와 함께 떠나는 사람들이 늘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코로나 보복 소비로 명품의 소비가 늘었다는 기사를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보복 소비가 해외여행으로 이어지면서 럭셔리 여행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골프, 크루즈와 같은 키워드가 상승하는 모습도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최근에는 어디로, 어떤 종류의 여행을, 누구와 떠나는지 알아볼까요?
* Sometrend Biz 트위터(RT제외)/블로그/커뮤니티/인스타그램, 2021.01.01.~2023.07.31.
최근에는 소규모로 떠나는 힐링 여행이 유행
주변 사람들과 가까운 휴양지로 떠나는 힐링 여행 인기
혼자 떠나는 자유∙배낭 여행에도 관심을 보여
해외여행에 대한 최근 사람들의 주요 관심사를 파악하기 위해 최근 1년 간의 연관어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장소와 목적을 확인해보니 가까운 일본과 동남아로 떠나는 휴양 및 힐링 여행이 인기를 끌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누구와 함께 떠나는지 알아볼까요?
해외여행 동반자로는 친구, 가족 관련 키워드들이 나타나고 있으며, 다수가 함께하는 단체 여행보다 주변 사람들과 떠나는 소규모 여행을 선호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그동안 코로나19로 떠나지 못했던 신혼여행, 혼자 떠나는 자유여행 및 배낭여행에 대한 언급도 다수 나타나고 있었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종류의 여행을 누구와 함께 떠나보고 싶나요?
이러한 해외여행을 떠나기 위해서는 여행 전 준비해야 할 사항들이 많은데요. 다음 회차에서는 해외여행 전 어떤 준비를 어떻게 하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주도 기대해주세요!
* Sometrend Biz 트위터(RT제외)/블로그/커뮤니티/인스타그램, 2022.08.01.~2023.0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