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섯 번째 비즈 리포트 #Tourism해외여행 Part 2. 해외여행,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 비교 분석하기
VAIV · 생활변화관측소 정수경 연구원
VAIV · 생활변화관측소 정수경 연구원
출처 : 스카이스캐너
지난 한 주도 잘 지내셨나요? 오늘은 해외여행 준비물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해외여행 시 편안한 숙소를 선택하기 위해 이용하는 예약 사이트들을 비교 분석해 보았습니다.
숙소 예약 시에 소비자들이 주로 선택하는 사이트로는 아고다와 에어비앤비로 나타났습니다. 이 두 사이트에 대한 긍정 감성어를 통해 각각의 특징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아고다의 경우 ‘혜택 크다’, ‘할인받다’와 같은 키워드를 통해 할인, 픽업 서비스와 같은 다양한 프로모션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반면에, 예쁜 감성 숙소를 원하는 소비자들은 에어비앤비를 선호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저렴하다’, ‘좋다’와 같은 공통 감성어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같은 감성어지만 아고다는 5성급 호텔을 저렴하게 예약하고자 이용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에어비앤비는 예쁘고 가성비가 좋은 숙소를 예약하려 할 때 이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 Sometrend Biz 트위터(RT제외)/블로그/커뮤니티/인스타그램, 2022.01.01.~2023.07.31.
‘아고다', '에어비앤비' 긍부정 비교 분석 바로 가기
두 번째로, 해외여행 시에 소비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통신 수단인 USIM, ESIM, 로밍, 포켓 와이파이의 장단점을 긍부정 감성어를 통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각각의 통신 수단의 긍정 감성어를 통해 장점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USIM은 저렴한 가격, ESIM의 경우 간편한 이용 방법에 대한 긍정적인 언급이 나타났습니다. 또한, 국제전화가 필수적인 소비자들에게는 로밍, 다수와 함께 여행을 가는 경우에는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이 가능한 포켓 와이파이를 선택하는 경향이 보였습니다.
그렇다면, 단점으로는 어떤 점을 이야기하고 있을까요? USIM의 경우 갈아 끼워야 한다는 번거로움과 분실 위험이 있다는 점, ESIM은 아직 호환 기기에 제한이 있고 등록 절차가 복잡하다는 불만이 나타났습니다. 로밍의 경우 비싼 가격으로 부담감을 느끼고 있었으며, 포켓 와이파이는 휴대하기 무겁고 반납 절차가 번거롭다는 의견이 보이네요. 통신 수단들이 각각의 장단점이 뚜렷한 만큼 여행 유형, 스타일, 전자기기 사용량에 따라 소비자들의 선택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 Sometrend Biz 트위터(RT제외)/블로그/커뮤니티/인스타그램, 2022.01.01.~2023.07.31.
‘USIM', 'ESIM', '로밍', '포켓 와이파이' 긍부정 비교 분석 바로 가기
마지막으로는 여행자 보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19의 엔데믹으로 일상이 빠르게 회복되고 있지만, 여전히 해외여행 시에 질병에 대한 불안함을 완전히 떨치지는 못하고 있는데요. 실제로 최근 뉴스를 확인해 보면 해외여행자 보험 가입률이 코로나19 이전보다 증가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해외여행자 보험사들 중 중 특징 뚜렷한 3사를 대표적으로 분석해 보았습니다.
먼저, 마이뱅크의 경우 ‘저렴한’, ‘할인되다’ 등의 키워드가 두드러져 저렴한 가격에 대한 긍정적인 소비자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삼성화재의 경우 ‘합리적’, ‘조건 좋다’와 같은 키워드들이 두드러져 좋은 조건과 합리적인 보장 내용에 대한 관심이 돋보이고 있습니다.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의 경우 ‘카카오톡으로 간편하게 가입이 가능하다’, ‘원하는 조건을 비교해 보는데 간편했다’와 같은 언급이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앞서 두 보험사와는 다르게 상품이 아닌 서비스 플랫폼에 대한 긍정적인 언급이 나타나고 있었습니다.
다음 주 비즈 리포트에서는 최근 많이 떠나는 여행지들에 대해 비교 분석해 볼 예정입니다. 즐거운 한가위 보내시고 건강한 모습으로 또 만나요!
* Sometrend Biz 트위터(RT제외)/블로그/커뮤니티/인스타그램, 2022.01.01.~2023.07.31
2023.0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