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우더룸
by

파우더룸

[썸트렌드 X 파우더룸] 뷰티 트렌트 리포트 (10) : 마스크 의무화 해제, 립 메이크업의 화려한 귀환

2023년 1월 말, 실내 마스크 의무화가 해제되면서 마스크로 얼굴을 가리는 시간보다, 얼굴을 드러내는 시간이 더 많아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마스크로 가려 왔던 입술을 컬러로 물들일 욕구가 커지며, 립 메이크업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은 립 메이크업 카테고리의 대표 상품인 '립스틱'과 '립틴트'에 대한 소셜 언급량을 분석해보고, 해당 카테고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생각과 니즈를 살펴보겠습니다.



립스틱 vs. 립틴트 언급량 분석
분석 단어: 립스틱 VS 립틴트,틴트
분석기간: 2022.02.01 ~ 2023.01.29
분석채널: 커뮤니티, 인스타그램, 블로그, 뉴스, 트위터
출처: 바이브컴퍼니 썸트렌드

2022년 1월부터 현재까지의 '립스틱'과 '립틴트(틴트 포함)' 소셜 언급량을 비교 분석한 결과입니다. '립스틱'은 계절에 따른 언급량 차이가 있었습니다. 겨울에 증가하고 날이 따뜻해질수록 점차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립틴트' 언급량 변화는 마케팅 이슈에 따른 변화로 보입니다. 신제품 출시 시점인 2월, 6월, 11월경에 '립틴트' 언급량이 급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립스틱 브랜드 연관어 분석
분석 단어: 립스틱
분석기간: 2022.02.01 ~ 2023.01.29
분석채널: 커뮤니티, 인스타그램, 블로그, 뉴스, 트위터
출처: 바이브컴퍼니 썸트렌드

립스틱의 연관 브랜드 언급량을 살펴보면, 1위 입생로랑, 2위 디올, 3위 맥, 4위 헤라, 5위 샤넬 이었으며 뒤이어 구찌, 바비브라운, 에스쁘아 순으로 언급되었습니다. 백화점에서 구입 가능한 럭셔리 이미지의 브랜드에 대한 언급량이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립틴트 브랜드 연관어 분석
분석 단어: 립틴트(동의어: 틴트)
분석기간: 2022.02.01 ~ 2023.01.29
분석채널: 커뮤니티, 인스타그램, 블로그, 뉴스, 트위터
출처: 바이브컴퍼니 썸트렌드

립틴트의 연관 브랜드 언급량은 1위 디올, 2위 클리오, 3위 에스쁘아, 4위 입생로랑, 5위 페리페라 순이었으며, 뒤이어 롬앤, 라카, 어뮤즈, 베네피트, 에뛰드 순으로 언급량이 많았습니다. 럭셔리 브랜드가 많이 언급된 립스틱에 비해, 립틴트는 올리브영에서 구입할 수 있는 매스 브랜드의 인기도와 언급량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립스틱 & 립틴트 연관어 비교 분석
분석 단어: 립스틱 vs. 립틴트,틴트
(틴트 검색 시 제외어: 아이라이너,헤어,눈썹,썬크림,자동차,썬팅)
분석기간: 2022.01.01 ~ 2023.01.29
분석채널: 커뮤니티, 인스타그램, 블로그, 뉴스, 트위터
출처: 바이브컴퍼니 썸트렌드 Biz

'립스틱'과 '립틴트'의 연관어를 함께 분석해 보았습니다. 공통 언급되는 연관어는 컬러, 입술, 제품추천 등이 상위권에 언급되었습니다.

키워드별 특징으로는 '립스틱'은 좀 더 선물, 프리미엄 이미지와 연관된 키워드가 순위권에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대표적인 키워드는 선물, 느낌, 디올, 엄마, 언니, 친구 등이었습니다.
반면 '립틴트'는 제품의 속성과 연관된 키워드가 많이 언급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대표적인 립틴트 연관 키워드는 발색, 시럽, 매트, 지속력, 착색 등이었습니다.
립스틱과 립틴트 연관어 분석을 통해 알게 된 차이점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립스틱 : 중고가 브랜드, 선물하기 좋은, 인기 스테디셀러 제품, 선물 관심
- 립틴트 : 중저가 브랜드, 시즌성 마케팅, 트렌디한 제품, 기능 관심

NEXT 립 메이크업은?

마스크 착용해 온 지난 3년간은 색이 진하지 않고, 입술이 보호되는 컬러 립밤이 인기를 누렸고, 또한 립보호제, 립마스크등 립케어 제품이 큰 성장을 했었습니다. 이제 탈마스크 시대로 접어들면서 다시 다채로운 컬러의 립 메이크업 제품이 큰 인기를 누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의 마음을 사로잡을 새로운 컬러와 제형의 NEXT 립제품은 무엇일까요?
새로운 유형의 립 제품이 등장하여, 다른 이름의 카테고리가 유행할 수도 있지 않을까요?
립 메이크업 제품들의 화려한 귀환을 설레는 마음으로 기다리겠습니다.

파우더룸

이런 콘텐츠는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