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IV · 생활변화관측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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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캐치테이블 페이스북




사회의 변화를 보여주는 역전 데이터



생활변화관측소는 신조어가 아닌 우리 사회에서 발현된 데이터의 패턴을 관측합니다.

그중 과거의 데이터를 역전한 현상은 사회의 변화를 보기에 가장 좋은 지표이기도 한데요.
소셜 데이터에서 기존의 순위가 역전되는 경우는 굉장히 드물지만, 2019년 1월 넷플릭스가 지상파 방송국의 언급량을 역전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넷플릭스의 독주는 현재까지도 유효한 트렌드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OTT 시대가 새롭게 열린 것을 넘어
개인이 언제 어디서든 콘텐츠를 즐기며 시간의 주인이 되었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한편, 2003년 설립된 신생 자동차 브랜드 테슬라가
오랜 시간 고급 자동차를 대표했던 브랜드인 벤츠, BMW, 아우디의 언급량을 역전한 사례도 있습니다.



테슬라가 기존의 대표 자동차 브랜드들을 역전할 수 있었던 이유는
일론 머스크의 화제성과 더불어 자율주행 등 테슬라가 제시한 혁신·비전이 사람들의 눈길을 끌었기 때문입니다.
관행에서 벗어난 미래 가치가 럭셔리와 헤리티지를 역전한 것인데요.



넷플릭스가 개인의 시공간 변화를 의미한다면 테슬라의 역전은 사회적 가치의 변화를 함의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최고의 외연 확장 데이터를 알아봤습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키워드를 활용하는 범위와 그 의미가 확장된 경우를 뜻하는데요. 과연 어떤 키워드가 선정되었을까요?


• 바이브컴퍼니(http://vaiv.kr/)
• 생활변화관측소(https://story.so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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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상 콘텐츠 관련 문의_ 7outof1000@vaiv.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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