썸트렌드 에어



출처 : 셔터스톡


※ 이 글은 썸트렌드 에어로 '그루밍족'을 리서치한 글입니다.








그루밍족은 원래 동물들의 털이나 털을 손질하는 행위에서 유래한 용어로, 현대에는 남성들의 패션과 미용에 투자하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이 용어는 여성들의 뷰티에 해당하는 남성의 미용 방식을 의미하며 외모를 중요시하고 투자하는 남성들을 지칭합니다. 즉, 남성인데도 외모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고, 패션과 미용 제품에 많은 비용과 시간을 들이는 사람들을 그루밍족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그루밍족은 외모를 통해 자신의 자신감을 높이고, 깔끔하고 건강한 이미지를 유지함으로써 성공에 도전하는 남성들의 새로운 트렌드 중 하나입니다. 그루밍족은 현대 도시 남성들이 패션과 트렌드에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외모를 중시하고 개성 있는 스타일을 찾고자 하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됩니다.







남성 뷰티 시장은 최근 몇 년간 꾸준한 성장을 보여왔다. 2020년부터 2023년까지의 지표를 살펴보면, 남성 화장품 시장 규모가 점진적으로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인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0년에는 1조700억원이었던 관련 시장 규모가 2021년에 1조760억원, 2022년에 1조1000억원으로 각각 증가했다. 
또한, 지난 해에는 1조1480억원이 되어 전년 대비 4.1% 성장했다. 이러한 추이로 보아 올해에는 1조5000억원까지 관련 시장이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MZ세대를 중심으로 그루밍에 관심이 많은 남성들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남성 뷰티 시장의 성장세는 여러 요인으로 인해 견조한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이에 기업들도 적극적으로 남성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남성 화장품 시장이 성장하는 이유는 다양한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첫째, 최근 남성들이 외모 관리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그루밍족'이 늘어나면서 남성용 뷰티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남성들이 건강하고 깨끗한 피부를 선호하며, 미적인 기준이 변화함에 따라 화장품 사용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들었습니다. 이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유튜브를 통해 남성 뷰티 크리에이터들이 활발히 활동하여 남성들의 뷰티 관심을 증폭시킨 영향도 있습니다.

둘째로, 남성 화장품 시장이 성장하는 이유로는 기능성 화장품의 인기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남성들이 피부고민을 해결해주는 제품을 찾는 경향이 강하며, 여드름, 건조한 피부, 피부 탄력 저하 등을 개선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학계에서는 사람들의 인정 욕구 및 SNS 등의 영향이 남성 화장품 시장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인터넷과 SNS의 발달로 인해 뷰티 관련 정보에 노출되는 기회가 많아지고, 외모 관리에 대한 인식이 변화함에 따라 남성들이 더 많이 화장품을 구매하고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남성 화장품 시장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앞으로도 점차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남성 패션 시장은 현재 매우 활발한 상황이다. 과거에는 주로 정장이나 아웃도어, 스포츠 의류 등에 중점을 두었지만 최근에는 사무실에서부터 일상 생활까지 입을 수 있는 캐주얼 의류로 제품군을 확장하고 있다.[2] 남성들이 스스로 외모를 관리하며 패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현 상황에서 남성 패션 시장이 계속해서 성장해나가고 있다.[1] 남성들이 매일 가볍게 운동이나 취미활동을 즐기며 건강에 신경을 쓰는 트렌드도 이에 한몫을 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로 워라밸과 건강 중시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캐주얼 라인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러한 흐름이 남성 복장 시장을 떠받치고 있다. 미용 및 스타일에 관심을 갖는 '그루밍족'이 늘어나면서 남성 패션 시장의 다양성과 확대가 계속될 전망이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국내 남성복 시장은 2019년 12조원에서 올해 15조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패션 브랜드들도 남성 고객 층을 겨냥한 다양한 전략들을 펼치고 있다.[1, 2] 
이러한 시장 추세는 중고 명품 시장에서도 영향을 미치고 있어, 중고 패션 시장에서 새롭게 소비자들의 주목을 끌고 있는 K-패션 브랜드들이 등장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4] 전체적으로 남성 패션 시장은 더욱 다양성과 확장성을 가지고 성장 중인 상황이며, 앞으로 더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국내 화장품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 화장품의 우수성이 전 세계에 알려지면서 수출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는데, 특히 2021년 화장품 수출이 정점을 찍은 후 올해 상반기에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한국의 화장품 시장은 세계 9위이지만, 화장품 수출 규모는 전 세계에서는 4위에 해당하여 중요성을 갖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중소기업의 주도로 화장품이 수출 1위를 차지했으며, 이는 한국 화장품의 다양성과 경쟁력을 보여주는 증거입니다. 또한 한국은 업계에서 중소 판매업체의 성장 발판을 마련하고, 화장품 제조와 유통, 판매에 대한 영업자 구분을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한 제조가 가능해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화장품 수출액은 전년 대비 6.4% 증가한 85억 달러로 역대 4위를 기록하고 있는데, 중국을 제외한 전세계 대륙권에서는 수출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과 일본을 비롯한 다양한 국가에서 한국 화장품을 선호하고 있으며, 국내 화장품 생산량도 증가하며 지난해 대비 6.8% 성장하여 14조 5천102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성장세는 한류 열풍과 함께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 화장품의 인기와 가치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남성 패션 시장은 다양한 변화와 트렌드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속 가능한 소비 트렌드에 맞춰 친환경 소재를 사용한 의류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이에 맞는 제품이 더욱 많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테크웨어와 지능화된 의류가 성장하는 추세로, 스마트 의류나 웨어러블 기술을 접목한 제품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인화와 맞춤형 서비스도 중요시되고 있어, 빅데이터와 AI를 활용한 맞춤형 추천 시스템이 소비자들에게 제공되며, 이를 통해 더욱 개인화된 쇼핑 경험이 가능해질 것입니다.[4] 남성 패션은 젠더리스 패션과 함께 성별 구분 없이 입을 수 있는 의류가 인기를 얻으면서, 남성 패션의 경계가 더욱 허물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5] 이러한 트렌드는 남성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으며, 특히 스포츠웨어와 캐주얼 의류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4] 
또한, 2023년 남성 패션은 편안함과 개성을 중시하는 트렌드를 반영하여 다양하고 혁신적인 스타일이 예상되고 있습니다.[5] 편안한 소재와 강조된 기능성이 주목받는 가운데, 톤온톤 컬러 매치와 액세서리 활용을 통해 시크한 스타일링이 인기를 얻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AR 기술을 활용한 가상 피팅 서비스와 인공지능 기반의 스타일 추천 서비스도 더 많이 도입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통해 남성 패션 시장은 더욱 다양하고 혁신적인 방향으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됩니다.[1]








남성 화장품 시장은 앞으로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많은 브랜드들이 남성 피부에 맞는 제품을 출시하고 있고, 이러한 제품들은 피부 고민을 해결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높은 품질을 갖추고 있습니다. 더불어, 남성들이 화장품에 대한 관심을 더욱 가지고 있고, 이를 반영한 제품들이 계속해서 새롭게 출시될 전망입니다.

특히, 개인 맞춤형 제품과 뷰티 디바이스의 활용이 늘어나고 있으며, 남성들도 자외선 차단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높은 자외선 차단제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브랜드 간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특별 에디션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고, 남성 전용 라인이 확장되는 추세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해외 브랜드들이 한국 시장에 진출하면서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들 속에서 남성 화장품 시장은 더 다양한 제품들과 새로운 기술이 도입되며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소비자들은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하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것으로 예상됩니다.따라서, 남성 화장품 시장은 더욱 다양하고 혁신적인 제품들이 출시되며, 소비자들에게 만족스러운 선택지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에어 사용해보기 


*썸트렌드 에어는 PC 화면에서만 이용하실 수 있어요.






썸트렌드 에어

이런 콘텐츠는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