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IV · 생활변화관측소 정수경 연구원
by

VAIV · 생활변화관측소 정수경 연구원

출처 : 조선비즈
토스뱅크, 독특한 이벤트로 화제몰이
지난 2년 간 언급량은 토스뱅크 > 카카오뱅크 > 케이뱅크 순
케이뱅크의 경우 4%대의 낮은 언급량 보여

한 주 간 잘 지내셨나요? 지난주에는 시중은행의 소비자 반응을 살펴보았다면, 오늘은 주요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비교해 보고자 합니다.

지난 2년여간 각 인터넷전문은행의 언급량은 토스뱅크>카카오뱅크>케이뱅크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토스뱅크는 행운퀴즈 , 브랜드콘 뽑기, 만보기로 포인트 모으기 등의 독특한 이벤트로 꾸준한 상승세를 유지하며 우위를 점하고 있는데요. 반면, 카카오뱅크는 ‘22년부터 언급량이 조금씩 감소하였으며, 케이뱅크는 언급량이 4% 수준으로 상대적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토스뱅크가 꾸준히 우위를 점하고 있는 와중에, 카카오뱅크가 두 차례 언급량을 앞지르는 시점이 있었는데요. 바로 ‘21년 8월 카카오뱅크 상장과 ’22년 10월 카카오 먹통 이슈 발생 시점입니다. 갑작스러운 은행 앱 접속 불가로 당황했던 기억, 여러분도 있으신가요?

* ‘Sometrend Biz 트위터(RT제외)/블로그/커뮤니티/인스타그램, 2021.01.01.~2023.04.30.
포인트 적립은 토스, 카드 결제는 카카오, 저축은 케이
토스뱅크는 이벤트와 포인트 적립, 케이뱅크는 저축 상품에 관심
소장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카드 디자인의 카카오뱅크

이번에는 긍정 감성어 및 연관어를 살펴볼게요. 분석 결과, 인터넷전문은행 3사는 각기 다른 특징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먼저, 토스뱅크는 당첨금, 이벤트, 퀴즈 등의 키워드가 두드러져 다양한 포인트 혜택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카카오뱅크의 경우, 소장 욕구를 자극하는 카드 디자인과 함께 카드 결제에 대한 관심이 돋보이네요. 케이뱅크의 경우 타 인터넷전문은행에 비해 연관어 빈도 수가 낮았으나, 높은 이율의 파킹 통장과 정기예금이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종합해 보면, 토스뱅크는 소비자들에게 쏠쏠하게 포인트를 모으는 즐거움을 주는 은행, 카카오뱅크는 귀여운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은행의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케이뱅크는 높은 이율의 저축 상품을 통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끄는 은행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네요.

* Sometrend Biz 트위터(RT제외)/블로그/커뮤니티/인스타그램, 2022.01.01.~2023.04.30.
보안 등 서비스 이용에 대한 불안감 해소가 과제
인터넷전문은행의 앱 오류와 관련된 부정적 의견 공통 발현
보이스피싱 대처 미비, 개인정보 판매 등의 이슈에 따른 소비자 불신

이어서, 부정 감성어와 연관어를 통해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주요 부정 이슈 및 소비자 반응을 알아보겠습니다.

토스뱅크의 경우 앱 이용과 카드 오류, 과거 개인정보 판매 논란에 대한 부정적인 언급이 나타났습니다. 카카오뱅크는 보이스피싱에 대한 미숙한 대처와 과거 먹통 이슈에 따른 불안감을, 케이뱅크는 전산 장애에 따른 접속 불가 및 운영 자금 조달 문제를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한편, 앱 오류 이슈와 소비자들의 불안감은 시중은행 및 인터넷전문은행이 해결해야 할 공통 과제였는데요. 시중은행은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불편한 앱 사용성 및 내부통제 시스템 문제가 두드러진 반면, 인터넷전문은행은 시스템 보안 및 안정성, 재정적 측면에서 소비자 불안이 발생한 점이 특징적입니다.

다음 주에는 인터넷전문은행들이 출시한 개성 있는 상품에 대해 다뤄볼 예정입니다. 은행 산업 시리즈의 마지막 리포트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 Sometrend Biz 트위터(RT제외)/블로그/커뮤니티/인스타그램, 2022.01.01.~2023.04.30.

VAIV · 생활변화관측소 정수경 연구원

이런 콘텐츠는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