썸트렌드 에어(AIR)



출처: 셔터스톡


※ 이 글은 썸트렌드 에어로 '테슬라'를 리서치한 글입니다.






테슬라는 전기차 시장에서 강력한 브랜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다양한 모델 라인업과 뛰어난 성능, 효율성,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자체 충전 인프라인 슈퍼차저를 통해 편리성을 제공하며, 에너지 솔루션과 자율주행 기술 분야에서도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1] 배터리 기술 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판매 네트워크를 확대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나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쟁사의 강력한 추격과 중국 시장에서의 판매 감소로 인한 도전 과제도 존재하는데, 기술력과 협력을 통해 이를 극복하며 혁신과 성장을 이어갈 필요가 있습니다.






테슬라의 사업전략은 전기 자동차 및 에너지 솔루션을 전문으로 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입니다.[3] 특히 자동차 부문에서는 모델 S, 3, X, Y와 같은 다양한 모델을 제조하여 고객에게 제공하며, 가격을 낮춰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1] 또한, 중국에서 생산한 모델을 선보이고 있다. 에너지 부문에서는 Powerwall, Powerpack, Megapack 등의 제품을 제공하여 태양광 발전과 에너지 저장 솔루션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1] 향후 10년 동안에는 모델 라인업을 확대하고 주행 거리와 충전 속도를 개선하며, 자율주행 기술을 발전시켜 완전 자율주행(FSD) 기능을 상용화할 계획입니다.[5] 다양한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키고 시장 점유율을 증가시키는 것이 중요한 전략으로 보여집니다.












2024년 1분기에 테슬라의 매출액은 213억 달러로 전년 대비 9%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11억 3000만 달러로 작년 대비 55% 줄었습니다. 이는 전기 자동차 시장이 더욱 치열해지면서 발생한 것으로 설명되었습니다. 주가는 약 6.5% 하락했습니다. 이러한 결과에도 불구하고, 테슬라 주가는 CEO인 일론 머스크가 더 저렴한 전기차에 대한 계획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약속했기 때문에 상승세를 나타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