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IV
by

VAIV

미국 MZ세대 사이에서 유행하기 시작한 하이틴 감성은 작년부터 우리나라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미디어, 패션, 음악 등 모든 분야에서 트렌드가 되고 있는 하이틴.

사람들은 하이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썸트렌드로 사람들의 생각을 알아봤습니다!🔍

작년부터 유행한 하이틴 감성

하이틴 키워드는 전년 동기간 대비 언급량 증감률이 35.66%인 만큼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유행인 아이돌들의 하이틴 콘셉트와 패션 업계가 내세우는 Y2K 패션의 영향으로 언급량이 더욱 늘어났어요.


Y2K 패션이란?

Y2K(Year 2000) 패션은 과거 2000년대 우리나라에서도 큰 사랑을 받았던 팝스타 패리스 힐튼, 브리트니 스피어스 등이 추구하던 패션 스타일이에요.

키치한 느낌의 크롭티, 화려한 액세서리, 통이 넓은 바지 등 한 시대를 풍미하던 패션 트렌드가 20년이 지난 지금 다시 돌아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이틴 콘텐츠에 대한 관심

하이틴은 특히 콘텐츠패션에 대한 연관어가 두드러지는데요~


사람들은 넷플릭스의 재미있는 하이틴 영화🎥를 찾아보거나 유튜브에서 하이틴 느낌의 플레이리스트🎧를 반복 재생하기도 합니다.


조회수가 200만에 가까운 플레이리스트 영상도 있는 것을 보면 사람들이 하이틴 감성에 푹 빠져있다는 점을 알 수 있겠죠?

하이틴 패션에 대한 관심

패션 카테고리에서는 대표적인 Y2K 패션이라고 할 수 있는 크롭티, 크롭 재킷 등의 연관어를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2000년대 하이틴 영화 '퀸카가 살아남는 법'을 보면 최근 유행하는 패션 스타일을 그대로 발견할 수 있어요.


일각에서는 길어지는 코로나19로 인해 사람들이 집콕 생활 중 각종 동영상 서비스로 하이틴 콘텐츠를 접하게 되면서 당시의 패션에 흥미를 느낀 것이 Y2K 유행의 동력이 되었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출처 : 정희원, "세기말 감성 다시 뜬다 … ‘Y2K 패션’ 인기", 스포츠월드, 2021.08.24

하이틴 감성에 빠진 사람들

출처 : 전소미 인스타그램(@somsomi0309)
출처 : 태연 인스타그램(@taeyeon_ss)

최근 조이, 태연, 전소미 등 많은 아이돌들이 하이틴 트렌드에 발맞춰 Y2K 스타일로 컴백하여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하이틴의 긍부정어를 살펴보니 이러한 아이돌들을 덕질하며 행복해하는 모습이 눈에 띄네요!


또한, 자신의 최애 하이틴 콘텐츠를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하거나, 감상을 남기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MZ세대가 하이틴에 빠진 이유

출처 : 네이버 영화 '퀸카로 살아남는 법'

과거 유행했던 하이틴 감성이 MZ세대에게 다시 트렌드가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에 대해 안동대 융합콘텐츠학과 김공숙 교수는 “Z세대는 자기표현의 가치를 중요시 여긴다. 그만큼 다양성을 인정하고 개성을 존중하며 자신을 드러내는 데 두려움이 없는 세대다. 자신의 생각을 활발하게 전달하고 공유했던 2000년대의 가치관이 지금 세대와 소통을 이뤄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출처 : 이유진 기자, "'Y2K'스타일에 ···Z세대가 꽂혔다", 경향신문, 2021.08.13

이를 통해 MZ세대에게 하이틴 감성은 자신의 개성을 가감 없이 표현할 수 있는 수단이 되는 것이라는 점을 알 수 있네요~

오늘은 썸트렌드를 활용하여 최근 핫한 트렌드인 하이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2019년 레트로를 재해석한 뉴트로(New+Retro) 감성에서 2021년 하이틴 감성으로 이어진 트렌드!

과연 다음에는 어떤 트렌드가 유행하게 될까요?

트렌드가 궁금할 땐
썸트렌드

VAIV

이런 콘텐츠는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