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관측소

브랜드 관측소에서는 소셜 빅데이터 속에서 브랜드들의 변화를 집중적으로 관측하고 있습니다.
바이브에서 자체 개발한 브랜드 랭킹 지수인 BRIN(Brand Rising Index & Norm)* 으로
매주 주목받는 브랜드와 키워드의 SCORE를 통한 순위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BRIN SCORE는 브랜드 언급량과 전주 대비 변동성(증가율)을 결합하여 화제성을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높은 BRIN SCORE는 높은 화제성을 의미합니다.

12월 3주차 BRIN 랭킹

  1. 1위
    한국소비자원
    피해구제
    트위터 HOT채널 78.54
  2. 2위
    풀무원
    이효리
    트위터 HOT채널 75.65
  3. 3위
    호텔스닷컴
    계약방식
    트위터 HOT채널 74.6

・분석기간 : 2023.12.11 ~ 2023.12.17

순위

브랜드명

관련 이슈 키워드

HOT한 채널

SCORE

산업

  1. 1
    한국소비자원
    피해구제
    트위터
    78.54
    기타

    해외여행 시 예약된 숙소에 문제가 있었을 때 한국소비자원을 통해 피해 구제를 받은 경험담이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공유됨

  2. 2
    풀무원
    이효리
    트위터
    75.65
    식음

    풀무원이 창사 이래 첫 연예인 모델로 이효리를 선정해 화제가 됨

  3. 3
    호텔스닷컴
    계약방식
    트위터
    74.6
    유통

    호텔 예약 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플랫폼 리스트를 공유한 게시물에서, 각각 동일한 계약 방식과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는 호텔스닷컴 라인(익스피디아, 트립어드바이저, 트리바고)과 부킹닷컴 라인(아고다)이 언급됨

  4. 4
    블루보틀
    팀홀튼
    트위터
    73.86
    식음

    캐나다의 커피 브랜드 팀홀튼이 한국에 높은 가격으로 런칭된다는 소식에, 프리미엄 커피 브랜드인 블루보틀과 팀홀튼을 비교하며 가격대를 지적하는 게시물이 공감을 얻음

  5. 5
    워너브라더스
    이유
    트위터
    72.17
    기타

    영화 '웡카'가 다른 국가에서는 크리스마스 시즌에 개봉하지만 한국에서만 1월에 개봉하는 이유에 대해 워너브라더스 코리아를 비판하는 게시물이 공유됨

  6. 6
    스킨푸드
    감사제
    트위터
    71.61
    뷰티

    스킨푸드 감사제의 세일 현황에 만족하며 제품을 추천하는 게시물이 인기를 얻음. 더불어 타 브랜드와 비교했을 때 소비자에 대한 '감사'의 태도를 진정으로 보여주는 것 같다는 소비자의 보이스가 나타남.

  7. 7
    에뛰드
    샤이니
    트위터
    70.08
    뷰티

    에뛰드에서 ‘다시 보고, 모으고 싶은 소장 가치 환생템’이라는 컨셉으로 단종된 아이템을 재출시하며 10여년 전 에뛰드의 모델이었던 샤이니를 모델로 재선정해 눈길을 끎

  8. 8
    티파니
    하우스오브아이콘
    유튜브
    70.05
    패션

    티파니의 팝업 스토어 티파니 하우스 오브 아이콘 오픈 행사에 엔하이픈(제이크, 성훈), 이종석, 김다미 등이 참석함

  9. 9
    다이소
    지분
    커뮤니티
    67.77
    유통

    다이소가 한국 토종 국민 가게로 거듭나기 위해 일본 측의 지분을 완전히 매입했다는 소식이 알려지며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짐

  10. 10
    롯데리아
    왕돈까스
    커뮤니티
    67.38
    식음

    롯데리아의 신상품 왕돈까스버거의 후기가 공유되며, "롯데리아는 무근본이 근본이다"라는 유머러스한 반응이 나타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