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IV · 생활변화관측소
by

VAIV · 생활변화관측소

출처:박태준 만화회사


그동안 우리 사회에서는 20대 남성이 소비적으로 어떤 행동을 보이는지,
이들이 문화나 콘텐츠에서 어떤 영향을 보이고 있는지 깊게 다뤄지지 않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이번 생활변화관측소 영상에서는 소셜 데이터를 바탕으로 문화·콘텐츠·소비의 관점에서 20대 남성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0대 남성이 선호하는 유튜브 인플루언서는?


먼저, 20대 남성이 선호하는 유튜브 인플루언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구독자순으로 유튜브 채널의 순위를 살펴보면 K-POP 채널과 백종원, 아이유 등이 높은 순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와 같이 대중적인 인지도를 가진 채널을 제외하고, 120~300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채널을 대기업 유튜버, 인플루언서라고 말할 수 있는데요!

그중 남성 유투버는 운동·헬스 채널인 '피지컬 갤러리', 지식 채널 '슈카월드',
웹툰·토크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침착맨', 게임 채널 '우왁굳' 등이 있습니다.



이들의 공통점은 남성 커뮤니티에서 언급되는 비중이 더 많고, 20대, 30대 내에서 언급되는 비중이 더 많다는 점인데요~
해당 인플루언서들을 카테고리화해 보면 20대 남성의 관심사를 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관심사는 웹툰과 만화, 두 번째는 게임, 그리고 헬스와 지식이 주요 관심사입니다.



그렇다면 각 분야의 남성 유튜버 중 가장 주목받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빅데이터 분석 결과, 침착맨의 언급량 증가율이 가장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웹툰 작가로 커리어를 시작한 침착맨은 게임 방송을 새롭게 운영하고,
더 나아가 다양한 지식인과 유명인을 방송에 초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누기도 하는데요~
이와 같이 침착맨이 그동안 걸어온 길이 남성 문화의 디지털 콘텐츠 영역에서 그의 영향력이 크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웹툰에 대한 20대 남성의 관심


다음으로 20대 남성의 주요 관심사 중 하나인 웹툰에 대해 분석해 보았습니다.


온라인상에서 '웹툰'을 언급하는 비중은 여성 커뮤니티가 56.7%로 조금 더 높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네이버 웹툰'으로 분석할 경우 언급 비중이 비슷해진다는 점인데요!
이는 대중적인 웹툰 플랫폼인 네이버 웹툰에 대한 남성의 관심이 크며, 웹툰 문화에서 남성이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010년대 인기 웹툰이었던 '신의 탑', '노블레스', 갓 오브 하이스쿨'은 네이버 웹툰 3대장이라고 불리며 남성 독자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최근에는 박태준 작가의 남성향 액션물 웹툰이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20대 남성이 박태준 웹툰을 좋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바이브컴퍼니(http://vaiv.kr/)
• 생활변화관측소(https://story.some.co.kr/)
• 썸트렌드(https://some.co.kr/)
• 영상 콘텐츠 관련 문의_ 7outof1000@vaiv.kr

VAIV · 생활변화관측소

이런 콘텐츠는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