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IV · 생활변화관측소 조연희 연구원
by

VAIV · 생활변화관측소 조연희 연구원

출처 : 떡지순례 페이스북
이주의 관측 Point

내가 사랑하는 것들을 빠짐없이 경험하겠다는 욕구가 늘어나고 있다. 점점 더 확장되고 있는 ‘성지순례’의 영역을 알아보자.

‘성지순례’ 하는 사람들

본래 종교적인 의미를 가진 특별한 여행이나 순례를 의미하는 ‘성지순례’가 최근 소셜 미디어에서는 다양한 맥락으로 사용되며 상승 중이다.

2021년 39,255건으로 언급되던 성지순례(‘순례’ 포함)는 23년에는 75,024건 언급되며 최근 3년 동안 약 2배 가까이 늘어났다.

어떤 사건을 예견했거나 특정 이슈가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인터넷 글 페이지를 방문(‘성지순례 왔습니다’)하는 것부터 유명 빵집이나 디저트 맛집을 빠짐없이 돌아다니는 ‘빵지순례’까지, 성지순례를 하는 모습도 다양해지고 있다.

더 적극적인 형태의 덕질 문화로 심화되고 있는 ‘성지순례’

사랑하는 것들을 찾아 그 흔적을 따라가는 일은 과거부터 존재했다. 성지순례 연관 키워드의 변화를 살펴보면, 종교적인 의미의 성지순례(‘천주교’, ‘예수님’, ‘종교’, ‘교회’ 등)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꾸준하게 유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반면에 그 내용이 변화하고 있는 순례도 있다. 아이돌/콘텐츠 관련 성지순례는 순례의 무대가, 식음 관련 성지순례는 그 대상이 다채로워지고 있다.

1. 더 적극적으로 찾아 나서는 아이돌/콘텐츠 성지순례
2020~21년 아이돌/콘텐츠 성지 순례는 ‘콘서트’, ‘팬미팅’ 등 소속사에 의해 만들어진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수동적인 활동이었다. 그러나 2022~23년 들어서는 소속사가 제공하는 콘텐츠를 벗어나 내 가수/배우가 갔던 장소나 촬영지를 직접 찾아서 방문하는 등 순례의 방식이 적극적으로 변모하고 있다. 순례의 대상도 아이돌 콘텐츠에서 영상 콘텐츠로까지 확장되었는데 2023년에 개봉한 ‘더 퍼스트 슬램덩크’는 영화의 무대인 되는 일본으로 성지순례를 떠나는 덕후들을 양산하며 영상 콘텐츠 성지순례에 대한 잠재력을 보여주었다.

2. 각자의 ‘최애’로 심화되는 맛 덕질 성지순례
대표적인 음식 성지순례인 ‘빵지순례’는 2022~23년에도 이어졌다. 2020~21년과 비교하여 달라진 점은 순례하는 빵(을 비롯한 음식)의 종류가 이전보다 훨씬 구체적이고 다양해지고 있다는 점이다. 소금빵, 도넛, 베이글부터 김밥, 떡볶이, 막국수까지 나의 최애 음식을 빠짐없이 경험하겠다는 욕구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그 어느 때보다 좋아하는 것에 적극적으로 심취하는 지금, 아이돌도, 만화도, 김밥과 베이글도 순례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좋아하는 것을 더 좋아할 수 있도록 우리 브랜드는 어떤 ‘순례’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을까?

VAIV · 생활변화관측소 조연희 연구원

이런 콘텐츠는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