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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지출 - 언급량 추이

블로그, 트위터, 신문기사, 게시판, 인스타그램에서 2022년 7월 13일 ~ 2022년 8월 24일 동안 무지출의 일별 채널별 언급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무지출 - 이슈시점 추출

블로그, 트위터, 신문기사, 게시판, 인스타그램에서 2022년 7월 13일 ~ 2022년 8월 24일 동안 무지출의 일별 언급량과 이슈 시점을 살펴보았습니다. 분석 기간 가운데 7월 17일의 언급량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7월 17일에 언급량이 증가한 키워드에는 gs25, 어제오늘, 무소비무지출이 있습니다.




무지출 - 변곡점 분석

블로그, 트위터, 신문기사, 게시판, 인스타그램에서 무지출의 언급량 추이에 대해 변곡점 분석을 수행하였습니다. 2019년 9월 ~ 2020년 11월 동안의 언급량이 이전 기간에 비해 약 38% 증가하였으며 성공하다, 무지출데이, 안녕하세요의 언급량이 두드러지게 증가하였습니다. 2020년 12월 ~ 2021년 12월 동안의 언급량이 이전 기간에 비해 약 38% 증가하였으며 무지출성공, 가계부 쓰다, 무지출목표의 언급량이 두드러지게 증가하였습니다. 2022년 1월 1일 ~ 2022년 7월 27일 동안의 언급량이 이전 기간에 비해 약 41% 증가하였으며 무지출챌린지, 한푼 쓰지않다, mz세대의 언급량이 두드러지게 증가하였습니다.



무지출 - 유사추이 키워드 탐색

블로그, 트위터, 신문기사, 게시판, 인스타그램에서 무지출와 유사한 시계열 추이 패턴을 가지는 키워드를 찾아보았습니다. 동일 분류 내에서 탐색한 결과 동성결혼, 큐레이션, 매관매직, 일확천금의 추이가 무지출의 추이와 유사한 패턴으로 나타났습니다.




무지출 - 연관어 클라우드

블로그, 트위터, 신문기사, 게시판, 인스타그램에서 2022년 7월 13일 ~ 2022년 8월 24일 동안 무지출의 주요 연관어를 인물, 조직/빌딩, 지역/장소, 자연물, 쇼핑, 라이프, 문화/예술/연예, 학문/분야 분류로 나누어 살펴보았습니다. 가장 연관도가 높은 단어는 가계부로 나타났으며, 포인트, 하루, 커피의 연관도가 그 다음으로 높았습니다. 분류 단위로 살펴보면 라이프 분류에 속하는 연관어가 가장 많았으며, 쇼핑, 인물 분류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라이프 분류에서는 포인트, 물가, 외식의 연관도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쇼핑 분류에서는 가계부, 커피, 무지의 연관도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인물 분류에서는 세대, 직장인, mz세대의 연관도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무지출 - 연관어 상대순위 변화

블로그, 트위터, 신문기사, 게시판, 인스타그램에서 2022년 8월 4주 시점에 무지출과 연관도가 높았던 10개의 연관어에 대해 2022년 7월 13일 ~ 2022년 8월 24일 동안 주 단위로 상대적인 순위 변화를 살펴보았습니다. 이마트, 고기는 연관어 순위가 상승한 반면 커피, 음식은 연관어 순위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무지출 - 분류별 상위 연관어

블로그, 트위터, 신문기사, 게시판, 인스타그램에서 2022년 7월 13일 ~ 2022년 8월 24일 동안 무지출의 주요 연관어를 인물, 조직/빌딩, 지역/장소, 자연물, 쇼핑, 라이프, 문화/예술/연예, 학문/분야 분류로 나누어 최대 10개씩 살펴보았습니다. 가장 연관도가 높은 단어는 가계부로 나타났으며, 포인트, 하루, 커피의 연관도가 그 다음으로 높았습니다. 쇼핑 분류에서는 가계부, 커피, 무지의 연관도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라이프 분류에서는 포인트, 물가, 외식의 연관도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인물 분류에서는 세대, 직장인, mz세대의 연관도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무지출 - 기간별 상위 연관어

블로그, 트위터, 신문기사, 게시판, 인스타그램에서 2022년 7월 13일 ~ 2022년 8월 24일 동안 무지출의 주 단위 연관어 순위 변화를 살펴보았습니다. 가계부는 꾸준히 무지출과 연관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회사, 포인트는 연관도 순위가 점차 상승한 반면에 mz세대, 이벤트는 순위가 대체적으로 하락했습니다.




무지출 - 감성분포 및 대표감성표현

블로그, 트위터, 신문기사, 게시판, 인스타그램에서 2022년 7월 13일 ~ 2022년 8월 24일 동안 무지출의 긍부정 분포와 주요 감성을 살펴보았습니다. 긍정 감성의 비중은 38.9%로 나타났으며 자주 사용되는 긍정 감성표현에는 성공하다, 유행하다, 달성하다가 있습니다. 부정 감성의 비중은 21.4%로 나타났으며 자주 사용되는 부정 감성표현에는 실패하다, 물가 오르다, 쉽지않다가 있습니다. 중립 감성의 비중은 39.7%로 나타났으며 자주 사용되는 중립 감성표현에는 구매하다, 구입하다, 필요하다가 있습니다. 다음은 긍부정 분포와 주요 감성어 및 확장 표현입니다.






무지출 - 속성별 감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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