썸트렌드 에어(AIR)



출처: 셔터스톡


※ 이 글은 썸트렌드 에어로 '비만치료제'를 리서치한 글입니다.






비만 치료제는 비만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약물 또는 보조제를 말합니다. 이러한 치료제는 체중 감량을 도와주거나 식욕을 억제하거나 대사를 촉진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작용하며, 의사의 처방에 따라 사용됩니다. 최근에는 주사형 약물과 경구용 약물의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FDA가 심혈관 문제를 예방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비만 치료제 '위고비'를 승인했는데, 이는 비만 환자들에게 심혈관 질병 위험을 낮추는 치료 선택권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공중 보건의 중요한 진전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현재 사용되는 비만 치료제로는 식욕 억제제, 지방 흡수 억제제, 대사 촉진제 등이 있으며, 이러한 치료제들은 다양한 작용 메커니즘을 통해 체중 감량을 도와줍니다. 그러나 비만 치료제의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의사의 지도와 처방이 필수적입니다





비만 치료제의 발전으로 사회적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비만으로 인한 합병증이 줄어들면서 의료 부담을 낮출 뿐만 아니라, 환자들의 입원일 수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비만에서 벗어나면 고혈압이나 당뇨병과 같은 질병 발생 확률이 낮아지고, 관절 수술을 받는 사람도 감소할 수 있기 때문에 사회적으로도 큰 이득을 얻을 수 있다. 세계적으로 비만 환자 수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비만 치료제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로 인해 비만 양극화 문제가 심화될 수 있는 가능성도 있다.따라서 비만 치료제는 비만 환자의 건강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비만 치료제로 인한 사회적 악영향을 살펴보면, 먼저 비만 약물의 부작용과 잠재적 위험을 염두에 둬야 합니다. 비만치료제는 비용이 많이 들어가고 보험이 적용되지 않을 수 있어 경제적 부담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비만치료제에는 위장 불편, 심박수 증가, 기분 변화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식욕억제나 지방분해 약물 사용 시 메스꺼움이나 다른 위장 질환 증세를 보일 수 있다고도 합니다. 이러한 부작용은 환자들에게 불편함을 줄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비만치료제 사용자가 이를 남용하여 건강 위험을 감수할 수도 있으며, 비만이 아닌 사람이 살을 빼기 위해 비만치료제를 사용하는 상황도 우려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비만치료제의 부작용과 위험성을 신중히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비만 치료제 시장의 성장으로 CDMO 및 약물 지속형 플랫폼 분야의 기업들이 경제적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메디컬 에스테틱 분야도 체중 감량 후 발생하는 피부 문제 등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업종으로 수혜를 볼 것으로 예측된다. 애널리스트들은 2030년까지 비만 치료제 시장이 10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을 예측하며, 제약 기업들뿐만 아니라 ETF 및 투자사들도 비만 치료제 관련 기업에 대한 투자를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들도 비만 치료 시장에 뛰어들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엿보이고 있다.






비만 치료제와 성형 시장은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비만 치료제를 복용하여 감량에 성공한 사람들 중 일부는 성형 수술을 받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감량으로 인해 피부의 탄력이 감소하거나 지방이 늘어진 부위에서 발생하는 피부 질환 등으로 인해 성형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미국 성형외과학회의 보고서에 따르면, 비만 치료제를 복용하여 감량한 사람들 중 성형 수술을 받은 비율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트렌드는 성형외과 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상황은 국내에서도 마찬가지로 비만 치료제와 메디컬 에스테틱 사업이 연결되어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