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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인생네컷 굿즈샵


※ 이 글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다소 어색한 표현이 있더라도 너른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z세대 - 언급량 추이

블로그, 트위터, 신문기사, 게시판, 인스타그램에서 2022년 1월 1일 ~ 2022년 12월 15일 동안 z세대의 일별 언급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z세대 - 이슈시점 추출

블로그, 트위터, 신문기사, 게시판, 인스타그램에서 2022년 1월 1일 ~ 2022년 12월 15일 동안 z세대의 일별 언급량과 이슈 시점을 살펴보았습니다. 분석 기간 가운데 1월 31일, 8월 31일, 10월 11일의 언급량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1월 31일에 언급량이 증가한 키워드에는 2022년, 2000년대, 지금우리학교는이 있습니다. 8월 31일에 언급량이 증가한 키워드에는 식자회담, 열광하다, 좋아하다가 있습니다. 10월 11일에 언급량이 증가한 키워드에는 설문조사, 인테리어, 겨냥하다가 있습니다.





z세대 - 변곡점 분석

블로그, 트위터, 신문기사, 게시판, 인스타그램에서 z세대의 언급량 추이에 대해 변곡점 분석을 수행하였습니다. 2020년 8월 ~ 2021년 5월 동안의 언급량이 이전 기간에 비해 약 788% 증가하였으며 2021년, 초 출생하다, 메타버스의 언급량이 두드러지게 증가하였습니다. 2021년 6월 ~ 2022년 1월 동안의 언급량이 이전 기간에 비해 약 389% 증가하였으며 대한민국, 메타버스, 프로그램의 언급량이 두드러지게 증가하였습니다.





z세대 - 유사추이 키워드 탐색

블로그, 트위터, 신문기사, 게시판, 인스타그램에서 z세대와 유사한 시계열 추이 패턴을 가지는 키워드를 찾아보았습니다. 동일 분류 내에서 탐색한 결과 인플루언서, 뱀파이어, 감성장인, 아기천사의 추이가 z세대의 추이와 유사한 패턴으로 나타났습니다.





z세대 - 연관어 클라우드

블로그, 트위터, 신문기사, 게시판, 인스타그램에서 2022년 1월 1일 ~ 2022년 12월 15일 동안 z세대의 주요 연관어를 인물, 조직/빌딩, 지역/장소, 자연물, 쇼핑, 라이프, 문화/예술/연예, 학문/분야 분류로 나누어 살펴보았습니다. 가장 연관도가 높은 단어는 문화로 나타났으며, 카페, 진심, 고객의 연관도가 그 다음으로 높았습니다. 분류 단위로 살펴보면 인물 분류에 속하는 연관어가 가장 많았으며, 조직/빌딩, 문화/예술/연예 분류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인물 분류에서는 고객, 아이콘, 소비자의 연관도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조직/빌딩 분류에서는 유튜브, 네이버, 메타의 연관도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문화/예술/연예 분류에서는 문화, 진심, 이벤트의 연관도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z세대 - 연관어 상대순위 변화

블로그, 트위터, 신문기사, 게시판, 인스타그램에서 2022년 12월 2주 시점에 z세대와 연관도가 높았던 15개의 연관어에 대해 2022년 1월 1일 ~ 2022년 12월 15일 동안 주 단위로 상대적인 순위 변화를 살펴보았습니다. nctdream, 하이라이트, 타이틀곡은 연관어 순위가 상승한 반면 문화, 이벤트, 고객은 연관어 순위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z세대 - 분류별 상위 연관어

블로그, 트위터, 신문기사, 게시판, 인스타그램에서 2022년 1월 1일 ~ 2022년 12월 15일 동안 z세대의 주요 연관어를 인물, 조직/빌딩, 지역/장소, 자연물, 쇼핑, 라이프, 문화/예술/연예, 학문/분야 분류로 나누어 최대 10개씩 살펴보았습니다. 가장 연관도가 높은 단어는 세대로 나타났으며, 문화, 대표, 카페의 연관도가 그 다음으로 높았습니다. 인물 분류에서는 세대, 대표, 고객의 연관도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문화/예술/연예 분류에서는 문화, 진심, 이벤트의 연관도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조직/빌딩 분류에서는 유튜브, 네이버, 메타의 연관도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z세대 - 기간별 상위 연관어

블로그, 트위터, 신문기사, 게시판, 인스타그램에서 2022년 1월 1일 ~ 2022년 12월 15일 동안 z세대의 월 단위 연관어 순위 변화를 살펴보았습니다. 순위가 꾸준히 상승하거나 하락한 연관어는 없었지만 문화, 한국은 연관도 순위가 등락이 심했습니다.







z세대 - 감성분포 및 대표감성표현

블로그, 트위터, 신문기사, 게시판, 인스타그램에서 2022년 1월 1일 ~ 2022년 12월 15일 동안 z세대의 긍부정 분포와 주요 감성을 살펴보았습니다. 긍정 감성의 비중은 45.1%로 나타났으며 자주 사용되는 긍정 감성표현에는 좋아하다, 선호하다, 유행하다가 있습니다. 부정 감성의 비중은 12.7%로 나타났으며 자주 사용되는 부정 감성표현에는 추잡하다, 심각하다, 식상하다가 있습니다. 중립 감성의 비중은 42.2%로 나타났으며 자주 사용되는 중립 감성표현에는 대표하다, 사로잡다, 떠오르다가 있습니다. 다음은 긍부정 분포와 주요 감성표현 및 확장 표현입니다.







z세대 - 속성별 감성 분석

블로그, 트위터, 신문기사, 게시판, 인스타그램에서 2022년 1월 1일 ~ 2022년 12월 15일 동안 z세대의 주요 속성과 속성별 감성 표현을 살펴보았습니다. z세대와 함께 나타나는 주요 속성에는 역사의식, 프로그램, 설문조사가 있습니다. 역사의식이 포함된 주요 표현에는 '역사의식 심각하다'가 있으며, 프로그램이 포함된 주요 표현에는 '프로그램 선보이다', '프로그램 탄생하다', '프로그램 운영하다'가 있으며, 설문조사가 포함된 주요 표현에는 '설문조사 진행하다', '설문조사 실시하다', '설문조사 마감하다'가 있습니다. 다음은 주요 속성 및 속성별 감성 표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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