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IV · 생활변화관측소 심우연 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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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IV · 생활변화관측소 심우연 연구원

이주의 관측 Point

챗GPT의 출시로 인해 인공지능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인공지능이란 무엇인지, 어떻게 그 인식이 바뀌었는지를 살펴보고, 특히 왜 챗GPT가 인공지능 서비스로서 집중 받았는지 살펴보자.

2023년,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 2.1배 증가
[ ‘인공지능’의 언급 추이 ]
Source : Sometrend, Twitter&Blog&Community&Instagram, 2021.01.01 ~ 2023.2.28
출처 : 바이브컴퍼니 생활변화관측소 “인공지능의 한 획을 그은 대화형 서비스, 챗GPT”

‘인공지능’, ‘AI’에 대한 관심이 22년 하반기부터 상승하기 시작해서 23년에 들어서서 2.1배로 증가했다.
22년 하반기에는 인공지능이 그리는 그림에 대한 이슈로 특히 트위터에서 언급량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난다. 인공지능이 그림을 학습하기 위해 다양한 작가들의 그림을 무단으로 이용한다는 점과 웹툰 또는 일러스트레이션 콘텐츠에 활용되는 것이 옳은지에 대한 토론이 오고 갔다.
23년부터는 오픈 AI가 개발한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 ‘챗GPT’ 의 영향으로 인공지능이라는 기술에 모두의 관심이 쏟아졌다.

자율주행 🡺 메타버스 🡺 챗GPT로 진화하는 인공지능
[ 연도별 ‘인공지능’ 연관 주요 키워드 ]
Source : Sometrend, Twitter&Blog&Community&Instagram, 2021.01.01 ~ 2023.2.28
출처 : 바이브컴퍼니 생활변화관측소 “인공지능의 한 획을 그은 대화형 서비스, 챗GPT”

인공지능이 적용된 기술과 서비스는 챗GPT가 처음이 아니다. 2021년부터 살펴보면 사람들은 매해 다른 기술에 집중한 현상이 보인다.
2021년에는 새롭게 도입된 기술인 자율주행의 실용 가능성에 대한 토론과 인공지능을 탑재하여 최적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탁기, 건조기와 같은 가전 제품이 관심을 받았다. 2022년에는 인공지능 기반으로 새롭게 등장한 메타버스라는 개념과 그것을 활용하여 디지털 트윈과 같은 도시 스케일의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는 가능성으로 관심이 이동했다. 그리고 2023년, 대화를 통해 스스로 학습을 하는 챗GPT가 가장 핫한 서비스로 관심을 받고 있다.
다시 말해, 인공지능 서비스는 1) 사람들의 기본적인 생활 편의성에서 2) 개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도시 단위의 문제 해결로 넓게 적용됐으며 3) 현재는 인류가 소통하는 가장 근본적인 방법, 대화를 이루어내는 수준까지 진화하고 있다.

챗GPT의 체험 후기를 남기는 트위터 채널
[ 채널별 ‘챗GPT’ 연관어 순위 ]
Source : Sometrend, News, Community, Twitter, 2021.01.01 ~ 2023.2.28
출처 : 바이브컴퍼니 생활변화관측소 “인공지능의 한 획을 그은 대화형 서비스, 챗GPT”

챗GPT에 대한 관심은 뉴스, 커뮤니티, 트위터 등 다양한 채널에서 나타난다.
뉴스는 챗GPT가 무엇인지, 어디서 개발했는지, 신기술을 둘러싼 정보 전달의 주요 채널이다. 커뮤니티는 챗GPT로 인한 인공지능 개발 기업들의 성장 가능성과 투자 방향성을 토론하는 채널이다.
반면 트위터에서는 실제 챗GPT를 사용한 경험이 공유된다. 어떤 질문에 어떤 답을 했는지, 얼마나 유용하고 올바른 답변인지, 앞으로 나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지 ‘활용성’을 따지기도 하고, 황당한 질문과 황당한 오답을 공유하며 ‘재미’도 느끼고 있다.
이렇듯 신기술이자 투자 대상인 챗GPT는 소비자의 실생활과 맞물리며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지금까지의 인공지능과 챗GPT의 차이점: 소비자 참여
자율주행은 생활 편의를 제공했지만 개발자의 영역이었다.
메타버스는 소비자에게 재미를 주었지만 활용성이 떨어졌다.
챗GPT는 일반 소비자도 쉽게 참여할 수 있고 재미와 활용성을 다 갖추고 있다.

올바른 대답은 감탄을 자아내고, 황당한 오답은 웃음을 짓게 한다.
인간의 사회성 기본 요소인 ‘커뮤니케이션’을 추구하는 챗GPT, 앞으로의 가능성에 주목하자.

VAIV · 생활변화관측소 심우연 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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