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VAIV
by

VAIV

최근 골프가 MZ세대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한국레저산업연구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1년 새 늘어난 골프 인구 44만 8,000명 중 약 26.5%가 2030세대였는데요~
또한, 백화점에서 올해 1-8월 골프의류 매출은 지난해 동기간 대비 50% 이상 급증하며 큰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골프가 인기를 끌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썸트렌드로 골프 트렌드를 분석해 봤습니다!

참고문헌 : 정세진, “MZ세대도 '굿버디'… 골프업계, 코로나에도 함박웃음”, 프레스맨, 2021.09.28
임혜선, “가을 골프시즌왔다... MZ세대 골퍼 잡아라”, 아시아경제, 2021.09.25

인증샷으로 핫한 골프 트렌드

골프는 지난 6개월간 꾸준하게 사람들에게 인기였는데요~
여러 소셜 채널에서 언급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인스타그램골프 인증샷과 후기를 남기는 사람들이 늘어나며 가장 많은 기록을 남겼습니다.

썸트렌드에서 살펴본 인스타그램 원문


실제로 썸트렌드에서 인스타그램 원문을 살펴보면
많은 사람들이 골프 초보인 자신을 골린이(골프+어린이)라고 지칭하며
#골프스타그램 해시태그를 달아 골프 후기를 남기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골린이, 골프스타그램 등의 연관어가
골프의 연관어 중 상위 순위에 오른 모습을 볼 수 있네요~

골프에 푹 빠진 MZ세대

SNS 원문을 살펴보면 골프에 푹 빠져있는 MZ세대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처음 시작한 골프에 어려움을 느끼면서도 실력을 키우기 위해 집중하고 있네요~
또한, 골프를 치는데 필요한 신발이나 용품 추천을 받기도 합니다.

골프 브랜드 랭킹

그렇다면 지금 가장 사람들에게 핫한 골프 브랜드는 어디일까요?


1위는 바로 타이틀리스트였습니다!
고급 골프웨어 라인 중 하나인 타이틀리스트는
골프가 MZ세대에게 유행하기 이전부터
많은 골프인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전통 강자' 브랜드입니다.


2위는 나이키로, 이제 골프를 시작한 골린이들에게
접근성이 좋은 브랜드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참고문헌 : 김태연, "MZ세대와 골프용품 브랜드의 상관관계", 골프저널, 2021.09.02

MZ세대 골린이가 늘어난 원인은?

MZ세대 골린이가 증가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 번째로, 코로나로 인해 야외에서 비교적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골프가 주목받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로, 남들과 차별화된 경험을 원하는 MZ세대의 특성을 바탕으로
부유한 중장년층 중심으로 진입장벽이 높았던 골프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 이재형, "골프시장 소비 트렌드도 MZ세대 바람", 주간한국, 2021.09.28

코로나라는 특수한 상황과 MZ세대의 성향이 만나
골프의 인기가 높아졌다고 볼 수 있겠네요~

사람들의 이야기로 세상을 이해하는
썸트렌드
썸트렌드 바로가기

VAIV

이런 콘텐츠는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