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IV · 썸트렌드팀 안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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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IV · 썸트렌드팀 안예나

출처 : 롯데백화점



사회공헌 캠페인으로 만나는 ESG
환경에 대한 굳건한 관심 속 ESG 캠페인 눈길
공시 의무화 및 가이드라인 구축 등의 이슈와 맞물려 ESG 인증 순위 상승


ESG 비즈 리포트, 어느덧 두 번째 시간입니다. 오늘은 ESG 연관어 변화 및 중장기 트렌드 지수를 통해 최근의 트렌드를 파헤쳐볼게요!


먼저, 관심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21년부터 올해 6월까지 ESG의 기간별 연관어를 분석해보았습니다. 환경 키워드가 매년 1위를 지키고 있는 가운데, 기후 및 지속가능성 키워드의 순위 상승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네요. 

또한, ESG 캠페인 또한 최근 더욱 활성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각 기업들은 자사 및 브랜드의 긍정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기부, 환경보호, 봉사활동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며 적극적인 참여 경험을 제공하고 있죠.

ESG 인증 관련 키워드 순위는 상승하고 있으며, 이는 공시 의무화 및 가이드라인 구축 이슈 등에 기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지배구조와 관련한 리스크 이슈는 최근 비교적 하락세를 보이고 있네요.


다음은 ESG 관련 키워드의 장기 추세 분석을 활용하여 중장기 트렌드를 살펴보겠습니다.



* Sometrend Biz 트위터(RT제외)/블로그/커뮤니티/인스타그램/뉴스, 2021.01.01.~2023.06.30.


‘ESG' 언급량 분석 바로 가기



친환경으로 포장된 ‘그린워싱’을 경계하라
ESG 중장기 트렌드에서도 환경 분야(E)의 약진 돋보여
직장 내 괴롭힘, 임직원 횡령, 개인정보 유출 등의 부정 이슈 키워드 지속 상승


지난 3년 간 어떠한 ESG 트렌드가 떠올랐는지 VAIV의 중장기 트렌드 상승지수를 활용하여 분석해보겠습니다. 중장기 트렌드 상승지수란, 트렌드 키워드의 장기 추세를 분석하여 지수로 표현한 값을 의미합니다.


ESG 각 분야별로 관련 키워드를 활용하여 지난 3년간 상승세를 보인 트렌드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역시 환경 분야(E)의 약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가장 높은 상승지수를 보인 키워드는 ‘그린워싱’으로 나타났는데요. 기업이 수행하는 ESG 활동의 진정성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 함께 커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나날이 성장하고 있는 전기차 시장과 더불어, 재생에너지, 탄소 절감, 다회용 등의 키워드 또한 눈여겨볼 만 합니다.

이 외에도 직장 내 괴롭힘과 중대재해, 임직원 횡령, 개인정보 유출 등의 사회 분야(S) 키워드 역시 장기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부정 이슈 발생을 사전 예방하기 위한 내부 통제 모니터링과 철저한 관리감독이 필수적일 것으로 생각되네요.


소셜 빅데이터를 활용한 중장기 트렌드 분석, 흥미로우셨나요? 다음 주에도 새롭고 유용한 분석으로 찾아올게요. 잊지 말고 다시 만나요!



중장기 트렌드 분석, 트위터(RT제외)/블로그/커뮤니티/인스타그램/뉴스, 2023.06, 3년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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