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IV · 생활변화관측소 백채원 연구원
by

VAIV · 생활변화관측소 백채원 연구원

이주의 관측 Point

대한민국, 경제적 자유를 갈망하다

[‘경제적자유’ 언급 추이]
경제적 자유, 모든 세대의 관심거리가 되다
[‘경제적 자유' 언급 추이 (트위터, 블로그, 커뮤니티, 인스타그램)]
Source : Sometrend, Twitter&Blog&Community&Instagram, 2020.01.01 ~ 2022.04.23
출처 : 바이브컴퍼니 생활변화관측소 “경제적 자유를 위해 내딛는 한걸음”

트위터, 블로그, 커뮤니티, 인스타그램 전체에서 언급량이 늘어난 ‘경제적 자유’

최근 ‘경제적 자유’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단순히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 것보다 더 흥미로운 점은 사용자층이 각기 다른 트위터, 블로그, 커뮤니티, 인스타그램 전체에서 ‘경제적 자유’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당근 마켓 등의 중고 거래 플랫폼을 이용해 일찌감치 경제적 활동을 맛본 10대, 유튜브와 주식에 눈독을 들이는 20대, 그리고 스마트 스토어를 활용해 물건을 판매하려는 30대 40대까지. 상황과 관심에 맞게 부수입을 버는 방법이 많아지며 경제적 자유에 관심을 가지게 된 사람들이 많아진 것으로 보인다.

경제적 자유는 특정 세대의 관심이 아닌,
전 세대의 관심사가 되어가고 있다.

막연한 꿈으로 두지 않는 경제적 자유, 신중한 선택을 위해 지금은 공부 중
[‘경제적 자유’ 연관 키워드 변화]
Source : Sometrend, Twitter&Blog&Community&Instagram, 2020.01.01 ~ 2022.04.23
출처 : 바이브컴퍼니 생활변화관측소 “취향의 주류를 찾는 사람들(feat. 와인&위스키)”

‘책’, ‘공부’, ‘방법’은 언급 순위가 상승하고 ‘꿈’, ‘사업’은 지고 있다.

다양한 플랫폼의 발달로 콘텐츠를 생산하고 제품을 판매하기가 쉬워지며 경제적 자유는 현실적인 목표가 되어가고 있다.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 실질적인 방법을 탐색하는 ‘방법’은 그 언급량이 늘고 있고, ‘꿈’은 언급량이 줄어들고 있다.

그렇다고 준비 없이 무모한 베팅을 하는 모습은 보이지 않는다. 결과에 대한 위험성이 높은 ‘사업’과 같은 경우 그 언급량이 줄고 있으며, 신중하게 기회를 파악하는 ‘공부’는 그 언급량이 늘어나고 있다.

사람들은 경제적 자유를 더 이상 꿈으로만 두지 않고 현실로 만들 실행 방안을 신중하게 찾고 있다.

디지털 매체가 발달하며 만들어진 기회는 그 매체를 사용하는 모든 이들에게 ‘경제적 자유’라는 선택지를 열어주었다.

VAIV · 생활변화관측소 백채원 연구원

이런 콘텐츠는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