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우더룸
by

파우더룸

최근 화장품 유통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채널인 ‘올리브영’과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대한 소셜 분석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올리브영 세일 관련 언급량 분석

주기적으로 진행되는 올리브영 세일이지만, 6월에 대규모로 진행된 ‘올영세일'은 소셜에서 더 큰 폭으로 증가한 언급량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네이버 카페 커뮤니티 내에서도 ‘올리브영 세일' 관련 키워드로 추천받은 인기 제품에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올리브영 세일 관련 연관어 분석

올리브영 세일과 관련된 상품 카테고리 언급량은 립 틴트, 아이라이너 등의 색조 화장품이 상위권에 올라갔으며, 작년 동기 대비 55%의 언급량 증가가 있었습니다. 향수 카테고리 또한 카테고리 기준 매출 상위 10위 권에 올라왔습니다.


‘올리브영 세일’ 키워드에 대한 연관 브랜드 언급 순위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1위 : 페리페라

2위 : 닥터지

3위 : 클리오

4위 : 라운드랩

5위 : 에스쁘아

카카오톡 선물하기 관련 언급량 분석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대한 소셜 언급량이 증가 추세에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2022년에 들어 블로그 언급량이 증가한 추세입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관련 연관어 분석

최근 뷰티 브랜드 제품 판매에서 높은 파급력을 보여주고 있는 ‘카카오톡 선물하기'와 관련된 연관 브랜드 언급량을 살펴보았습니다.

1위 : 발렌티노

2위 : 맥

3위 : 탬버린즈

4위 : 디올

5위 : 샤넬

그 외에도 톰포드뷰티, 불가리, 산타마리아노벨라 등 럭셔리 뷰티 브랜드가 언급량 최상위권에 올랐습니다.


올해 3월 ‘발렌티노 뷰티’가 국내 브랜드 론칭 후 첫 판매 채널로 ‘카카오톡 선물하기’ 택하여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럭셔리 화장품 브랜드들이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주요 판매 채널로 선택하기 시작하며 백화점 유통망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던 럭셔리 뷰티 제품 유통의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와 연관 상품으로 많이 언급된 품목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1위 : 핸드크림

2위 : 향수

3위 : 립스틱

4위 : 립밤

5위 : 오일

유통채널 연관 키워드 ‘리뷰 마케팅’ 중요도 상승

올리브영 세일의 파급력이 커지고,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한 화장품 구매/선물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이와 관련된 검색 키워드 선점도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올리브영이나 카카오톡 선물하기 입점 제품이라면, ‘올리브영 세일 추천템’, ‘카톡 선물 추천' 등의 핵심 검색 키워드로 네이버 블로그/카페,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에 리뷰 생성 마케팅 진행이 필수적입니다. 체험단과 인플루언서 시딩을 통해 지속적인 리뷰 콘텐츠를 생성하여 유통채널의 대표 브랜드로 소비자에게 각인시키는 것이 중요한 때입니다.

파우더룸

이런 콘텐츠는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