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IV · 썸트렌드팀 안예나
백화점에 대한 소비자 관심은 지속 증가
연말연시 겨울 시즌 언급량 두드러져
쇼핑, 맛집, 명품, 브랜드…
혹시 위의 키워드를 보고 떠오르는 장소가 있으신가요? 처음으로 인사 드리는 썸트렌드의 비즈 리포트, 첫 주제는 바로 백 가지 재화를 갖춘 상점 - 백화점입니다.
지난 2년여간 백화점에 대한 소셜 상의 언급은 전반적인 상승 추이를 보였습니다. 월 평균 9만여 건의 언급량이 나타났는데요. ’22년 4월 거리두기 해제 이후 동기 대비 언급량은 약 1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엔데믹을 맞이한 소비자들의 발걸음이 다시 백화점을 향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2년 기준 전년 대비 언급량 또한 약 23%의 증가율을 보였는데요. 계절별 언급량을 비교한 결과에서는 특히 겨울 시즌에 백화점 언급량이 두드러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디어파사드와 대형 트리로 화려하게 장식된 연말연시 백화점 분위기, 기억나시죠?
즐거운 휴일, 맛집과 함께하는 쇼핑 플레이스
명품/브랜드 쇼핑에 대한 관심과 함께 가격/할인 관련 언급 다수
백화점에 대한 소비자들의 주요 관심사를 살펴보기 위해 최근 1년간의 연관어를 분석한 결과, 서울, 부산, 대전 등 대도시에 위치한 Top3 백화점(롯데/신세계/현대)이 여전히 강세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백화점에 입점해 있는 다양한 F&B 맛집, 특히 디저트에 대한 높은 관심이 나타났습니다. 백 가지 재화를 갖춘 상점 답게, 의류, 가방 등 명품/브랜드 쇼핑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 두드러지네요.
이외에도 소비자들은 백화점에서 제공하는 가격 및 할인 혜택 등 추가적인 고려 요소에 대해서도 다수 언급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웨이팅’이라는 키워드가 눈에 띄는데요. 백화점 입점 맛집 및 브랜드의 웨이팅 정보 사전 확인은 이제 필수가 되고 있죠.
소비자들은 백화점을 ‘F&B 맛집과 함께하는 느낌 있는 쇼핑 플레이스’로써 인식하고 있으며, 백화점은 이러한 니즈를 효과적으로 반영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소비자들이 백화점을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 조금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할게요.
인기의 상징이 된 웨이팅과 오픈런
선물 구입 등 쇼핑과 식사 등 만남 목적의 여성 소비자 방문
웨이팅/오픈런이 백화점 인기를 상징하는 핵심 키워드로 부상
백화점에 대한 5W1H 분석 결과, 소비자들은 주로 주말과 실내 활동이 필요한 계절에 백화점을 다수 언급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선물 구입 등 쇼핑과 ,식사 등 만남 목적을 가진 여성 소비자의 방문이 두드러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주요 장소로는 명동 롯데∙신세계, 잠실 롯데백화점 등 기존 인기 백화점과 더불어 판교 현대백화점의 약진이 돋보였습니다. 다수의 소비자들이 팝업스토어 방문 및 결혼 준비를 위해 백화점을 찾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주요 백화점은 인기 캐릭터 및 푸드 팝업스토어를 런칭하고 웨딩 마일리지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프로모션 전략으로 소비자를 사로잡고 있죠.
한 가지 더 주목할 것은, 명품/브랜드/푸드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웨이팅과 오픈런이 인기를 상징하는 키워드로 부상했다는 점입니다. 팬데믹에 따른 명품 보복 소비와 지속적인 푸드의 강세가 소셜데이터를 통해서도 여실히 드러났는데요. 최근에는 엔데믹으로 접어들며 소비 지형도 재 변화하고 있습니다.
다음 주에는 이러한 백화점 소비 변화에 대해 살펴볼 예정입니다. 잊지 말고 다시 꼭 찾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