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IV · 썸트렌드팀 안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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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셔터스톡
백화점에 대한 소비자 관심은 지속 증가
지난 2년여간 백화점에 대한 소셜 언급량은 전반적인 상승 추이
연말연시 겨울 시즌 언급량 두드러져

쇼핑, 맛집, 명품, 브랜드…
혹시 위의 키워드를 보고 떠오르는 장소가 있으신가요? 처음으로 인사 드리는 썸트렌드의 비즈 리포트, 첫 주제는 바로 백 가지 재화를 갖춘 상점 - 백화점입니다.

지난 2년여간 백화점에 대한 소셜 상의 언급은 전반적인 상승 추이를 보였습니다. 월 평균 9만여 건의 언급량이 나타났는데요. ’22년 4월 거리두기 해제 이후 동기 대비 언급량은 약 1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엔데믹을 맞이한 소비자들의 발걸음이 다시 백화점을 향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2년 기준 전년 대비 언급량 또한 약 23%의 증가율을 보였는데요. 계절별 언급량을 비교한 결과에서는 특히 겨울 시즌에 백화점 언급량이 두드러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디어파사드와 대형 트리로 화려하게 장식된 연말연시 백화점 분위기, 기억나시죠?


*Sometrend Biz 트위터(RT제외)/블로그/커뮤니티/인스타그램, 2021.01.01.~2023.03.31.
즐거운 휴일, 맛집과 함께하는 쇼핑 플레이스
F&B 맛집과 함께하는 쇼핑 플레이스로써의 역할을 공고히 유지 중
명품/브랜드 쇼핑에 대한 관심과 함께 가격/할인 관련 언급 다수

백화점에 대한 소비자들의 주요 관심사를 살펴보기 위해 최근 1년간의 연관어를 분석한 결과, 서울, 부산, 대전 등 대도시에 위치한 Top3 백화점(롯데/신세계/현대)이 여전히 강세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백화점에 입점해 있는 다양한 F&B 맛집, 특히 디저트에 대한 높은 관심이 나타났습니다. 백 가지 재화를 갖춘 상점 답게, 의류, 가방 등 명품/브랜드 쇼핑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 두드러지네요.

이외에도 소비자들은 백화점에서 제공하는 가격 및 할인 혜택 등 추가적인 고려 요소에 대해서도 다수 언급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웨이팅’이라는 키워드가 눈에 띄는데요. 백화점 입점 맛집 및 브랜드의 웨이팅 정보 사전 확인은 이제 필수가 되고 있죠.

소비자들은 백화점을 ‘F&B 맛집과 함께하는 느낌 있는 쇼핑 플레이스’로써 인식하고 있으며, 백화점은 이러한 니즈를 효과적으로 반영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소비자들이 백화점을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 조금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할게요.


* Sometrend Biz 트위터(RT제외)/블로그/커뮤니티/인스타그램, 2022.01.01.~2023.03.31.
인기의 상징이 된 웨이팅과 오픈런
선물 구입 등 쇼핑과 식사 등 만남 목적의 여성 소비자 방문
웨이팅/오픈런이 백화점 인기를 상징하는 핵심 키워드로 부상

백화점에 대한 5W1H 분석 결과, 소비자들은 주로 주말과 실내 활동이 필요한 계절에 백화점을 다수 언급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선물 구입 등 쇼핑과 ,식사 등 만남 목적을 가진 여성 소비자의 방문이 두드러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주요 장소로는 명동 롯데∙신세계, 잠실 롯데백화점 등 기존 인기 백화점과 더불어 판교 현대백화점의 약진이 돋보였습니다. 다수의 소비자들이 팝업스토어 방문 및 결혼 준비를 위해 백화점을 찾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주요 백화점은 인기 캐릭터 및 푸드 팝업스토어를 런칭하고 웨딩 마일리지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프로모션 전략으로 소비자를 사로잡고 있죠.

한 가지 더 주목할 것은, 명품/브랜드/푸드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웨이팅과 오픈런이 인기를 상징하는 키워드로 부상했다는 점입니다. 팬데믹에 따른 명품 보복 소비와 지속적인 푸드의 강세가 소셜데이터를 통해서도 여실히 드러났는데요. 최근에는 엔데믹으로 접어들며 소비 지형도 재 변화하고 있습니다.


다음 주에는 이러한 백화점 소비 변화에 대해 살펴볼 예정입니다. 잊지 말고 다시 꼭 찾아주세요!


* Sometrend Biz 트위터(RT제외)/블로그/커뮤니티/인스타그램, 2022.01.01.~2023.0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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