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VAIV · 썸트렌드팀 안예나
VAIV · 썸트렌드팀 안예나
건강한 한 주 보내셨나요? 썸트렌드 비즈 리포트, 백화점 산업의 마지막 주제는 바로 팝업스토어 이슈 분석 입니다,
지난 2년간 팝업스토어와 백화점 팝업스토어의 언급량은 유사한 패턴으로 급격한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22년 팝업스토어의 언급량은 전년 대비157%, 백화점 팝업스토어의 언급량은 전년 대비 7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팝업스토어 앞에 길게 늘어선 줄 만큼,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네요.
다음으로는 팝업스토어에 대한 소비자들의 주요 관심사를 살펴보았습니다. 팝업스토어에서 판매하는 브랜드∙제품 및 운영 형태와 함께, 팝업스토어가 열리는 장소에 대한 관심이 두드러졌는데요. 현대, 신세계, 롯데 등의 키워드가 상위에 나타나 팝업 장소로써 백화점의 인기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돌∙캐릭터 굿즈, 명품 브랜드 팝업스토어에 대한 높은 관심과 더불어, 포토존과 이벤트는 필수로 자리잡았네요.
백화점 팝업스토어 연관어 분석을 통해 언급이 많았던 백화점, 브랜드∙캐릭터, 제품을 추출해보았습니다. 먼저, 언급이 많았던 백화점은 현대 > 롯데 > 신세계 > 갤러리아백화점 순으로 나타나, 현대백화점이 팝업 장소로 대세임을 재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브랜드∙캐릭터에서는 짱구, 잔망루피, 포켓몬 등의 캐릭터와 디올 등의 명품 브랜드, 노티드, 버터맥주 등의 F&B에 대한 높은 관심이 나타났습니다. 핫한 콘텐츠들이 가득한 팝업스토어답게, 뉴진스와 같은 아이돌 팝업스토어도 눈에 띄네요. 어릴 적 유행했던 레트로 캐릭터들의 선전도 눈여겨볼 만합니다.
판매 제품에서는 디저트, 굿즈, 패션 아이템이 강세를 보였는데요. 비교적 관여도가 낮은 푸드에서 고가의 브랜드 가방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아이템이 특징적입니다. 앞서 살펴본 포토존과 함께 인생네컷도 브랜드와 재미있는 추억을 남기고 싶은 소비자들의 취향을 저격하고 있네요.
지금까지 소셜 데이터를 활용하여 백화점 산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익한 시간 되셨나요? 다음 주부터는 다양한 상품과 이벤트를 선보이고 있는 은행 산업을 다뤄볼 예정입니다. 화요일에 다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