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IV · 생활변화관측소
by

VAIV · 생활변화관측소

출처:더현대 서울


이번 생활변화관측소 영상에서는 빅데이터로 '더현대 서울'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서울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은 더현대 서울


더현대 서울은 오픈 전부터 사람들에게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2021년 2월 오픈 이후에는 온·오프라인 구분 없이 폭발적인 관심이 쏠렸는데요!
그 이후에도 더현대 서울의 언급량은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오픈한 시기의 단기적인 상승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고 볼 수 있어요.



더현대 서울은 쇼핑이 주 목적인 백화점일까요, 쇼핑과 함께 다른 오락거리도 함께 즐길 수 있는 복합 쇼핑몰일까요?

더현대의 연관어를 분석해 보면 사람들이 더현대 서울을 찾는 목적이 단순히 쇼핑에만 한정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더현대 서울은 다양한 구경거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그중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팝업스토어입니다.



실제로 팝업스토어 공간 연관어를 분석한 결과, 더현대 서울이 오픈한 2021년부터 연관어로 더현대 서울이 급상승했습니다.
이를 통해 더현대 서울에서 팝업스토어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어요.



더현대 서울은 다양한 구경거리를 내세우며 서울의 주요 랜드마크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빅데이터 분석 결과에서 서울 여행의 연관 랜드마크로 더현대 서울이 계속해서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어요.


더현대 서울에 대한 서울 VS 지방의 생각 차이는?


그렇다면 더현대 서울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은 지역별로 어떻게 다를까요?

서울 커뮤니티에서는 더현대 서울과 함께 아기, 남편과 같은 키워드가 연관어로 뜨는 반면
지방 커뮤니티는 혼자, 언니, 엄마와 같은 키워드가 연관어로 나옵니다.

이는 서울에서는 더현대 서울이 일상을 보내는 장소로,
지방에서는 혼자, 혹은 가족과 서울 여행을 떠났을 때 가는 장소로 인식되고 있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또, 서울에서는 팝업스토어와 같이 특별한 행사나 이벤트를 할 때 방문하는 장소​로 언급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반면 지방에서는 크리스마스, 사진, 옷과 같이 특별한 날 쇼핑하는 장소로서 언급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현대 서울이 서울의 랜드마크로 떠오를 수 있었던 이유는
서울의 축소판이라고 부를 수 있을 만큼 서울의 다양한 공간을 더현대 서울에서 경험해 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큽니다.
실제로 서울 전역을 다 돌아다녀야 만나볼 수 있었던 각종 브랜드를 더현대 서울에서 모두 찾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더현대 서울에서 가장 인기 있는 층은 어디일까요?
사람들에게 가장 많이 언급되는 층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 바이브컴퍼니(http://vaiv.kr/)
• 생활변화관측소(https://story.some.co.kr/)
• 썸트렌드(https://some.co.kr/)
• 영상 콘텐츠 관련 문의_ 7outof1000@vaiv.kr

VAIV · 생활변화관측소

이런 콘텐츠는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