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IV · 생활변화관측소
by

VAIV · 생활변화관측소

출처:셔터스톡




사주에 대한 관심 증가



사주는 메가 트렌드라고 할 수는 없지만 과거부터 꾸준히 관심이 이어져온 키워드인데요.
'사주+보다'로 분석한 결과, 최근 유의미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이는 사주에 대한 젊은 층의 관심이 증가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운세 시장은 산업적으로 보아도 굉장히 큰 비즈니스입니다.
E-스포츠 국내 시장과 비교해 보면 E-스포츠는 2021년 기준 시장 규모가 1048억인 반면, 온라인 운세 시장 규모는 약 2800억에 다다릅니다.



이는 사주에 대한 진입장벽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인데요. 타로나 신점 또한 사주와 유사한 영역이지만,
사주는 '사주+카페'라는 작명을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인식됩니다.
또한, 코로나 팬데믹 이후 온라인을 중심으로 운세 시장이 크게 확대된 것 또한 큰 역할을 했어요.



그렇다면 사람들은 사주에서 어떤 영역을 궁금해할까요?
빅데이터 분석 결과, 주로 결혼이나 공부, 직업, 직장 등 불확실한 요소에 대한 의미 부여로
불안감을 해소하고 싶어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사주의 연관 브랜드를 살펴보면 인생네컷, 하루필름 등이 나오는데요.
이를 통해 사람들이 사주를 지나치게 맹신하기보다는
친구들과 함께 가볍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문화 콘텐츠 중 하나로 여기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바이브컴퍼니(http://vaiv.kr/)
• 생활변화관측소(https://story.some.co.kr/)
• 썸트렌드(https://some.co.kr/)
• 영상 콘텐츠 관련 문의_ 7outof1000@vaiv.kr

VAIV · 생활변화관측소

이런 콘텐츠는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