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IV · 생활변화관측소
by

VAIV · 생활변화관측소

출처:LG전자




2023년 브랜드 화제성 연말 결산



생활변화관측소는 브랜드 키워드의 전 주 대비 변동성(증감률)과 언급량을 결합해 브랜드 화제성을 분석하고 있는데요.
매주 선정한 브랜드 랭킹 TOP10은 바이브 공식 홈페이지에서 발표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2023년 한 해 동안 가장 다방면으로 활약한 브랜드는 어디일까요?
가장 많이 랭킹에 오른 브랜드를 분석한 결과, 올리브영이 1년 동안 TOP10에 5번이나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올리브영은 매년 3월·6월·9월·12월 대규모 세일을 진행할 때마다 온라인상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사실상 뷰티 유통업계를 올리브영이 꽉 잡고 있다고 말할 수 있어요.



TOP10에 가장 많이 오른 또 다른 브랜드는 무신사입니다. 무신사 역시 6월, 11월 세일을 통해 높은 화제성을 기록했습니다.
최근 핫한 여자 아이돌 뉴진스와 남자 아이돌 라이즈를 광고 모델로 잇따라 선정하며 긍정적인 반응을 얻기도 했어요.



한 해 동안 TOP10에 가장 많이 오른 브랜드 중 의외의 브랜드도 있습니다. 바로 야쿠르트입니다.
야쿠르트는 오프라인에서 상품을 배송하는 장비를 친환경 장비로 탈바꿈해 새롭게 선보였는데요.



또, 흔히 '야쿠르트 아줌마'라는 호칭으로 불리던 배송기사의 명칭을 '프레시 매니저'로 변경하며 호평을 받았습니다.
특정 직업에 성별이나 나이 등을 연상시키는 키워드를 제외함으로써 비즈니스적인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만들었어요.

올리브영, 무신사가 주로 온라인 활동을 통해 높은 화제성을 기록했다면,
야쿠르트는 오프라인 활동만으로 사람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한 요소입니다.



브랜드를 이야기하며 빠질 수 없는 키워드는 바로 '팝업'입니다.
최근 몇 년간 수많은 브랜드가 팝업스토어를 오픈하며 온·오프라인을 잇는 마케팅 활동을 펼쳐왔는데요.
2023년 핫한 반응을 얻었던 브랜드 팝업스토어 사례를 함께 알아봤습니다.


• 바이브컴퍼니(http://vaiv.kr/)
• 생활변화관측소(https://story.some.co.kr/)
• 썸트렌드(https://some.co.kr/)
• 영상 콘텐츠 관련 문의_ 7outof1000@vaiv.kr

VAIV · 생활변화관측소

이런 콘텐츠는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