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IV · 생활변화관측소
이번 생활변화관측소 영상에서는 금융 시장에서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카카오페이와 네이버페이의 성공 요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금융 시장에 신드롬을 일으킨 카카오
![](https://static.some.co.kr/sometrend/attachments/content/39e96a6f-5cd4-4baf-b466-164964bed35c/1.png)
2015년부터 2022년까지의 주요 은행에 대한 언급량을 살펴보면 농협이 가장 높았습니다.
하지만 카카오뱅크가 2017년 7월 정식 출범했을 당시 큰 화제가 되며 농협의 언급량을 역전했었는데요.
이후에도 카카오뱅크 열풍이 지속되며 시중은행을 역전하는 현상 이 지속됐습니다.
![](https://static.some.co.kr/sometrend/attachments/content/39e96a6f-5cd4-4baf-b466-164964bed35c/2.png)
![](https://static.some.co.kr/sometrend/attachments/content/39e96a6f-5cd4-4baf-b466-164964bed35c/3.png)
카카오뱅크의 연관어와 감성어에서도 이들의 차별화된 전략이 보입니다.
농협은 문자·계좌번호와 같은 일반적인 거래에 대한 키워드가 중심이 되는 반면
카카오뱅크는 저금통, 카카오페이 등의 연관어가 중심이 됩니다. 또, 사람들이 챌린지 적금, 소액 적금 등
카카오뱅크만의 저축 방식에 흥미와 성취감을 느끼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어요.
![](https://static.some.co.kr/sometrend/attachments/content/39e96a6f-5cd4-4baf-b466-164964bed35c/4.png)
![](https://static.some.co.kr/sometrend/attachments/content/39e96a6f-5cd4-4baf-b466-164964bed35c/5.png)
카카오뱅크와 마찬가지로 카카오페이 또한 2021년 이후 기존에 인지도가 높았던 신용카드의 언급량을 역전했습니다.
카카오페이의 연관어에서 편의점, 모바일, 아이폰 등이 보이는데요.
이는 카카오페이가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모바일 중심의 간편한 앱 결제 시스템 을 만들었으며,
많은 사람들이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다는 점을 의미해요.
![](https://static.some.co.kr/sometrend/attachments/content/39e96a6f-5cd4-4baf-b466-164964bed35c/6.png)
![](https://static.some.co.kr/sometrend/attachments/content/39e96a6f-5cd4-4baf-b466-164964bed35c/7.png)
카카오뱅크와 카카오페이는 시중은행과 기존 신용카드 시장에서 큰 열풍을 일으켰습니다.
하지만 이들을 넘어 또 하나의 신드롬을 만들어낸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네이버페이입니다.
네이버페이는 그동안 네이버가 의도한 방향으로 성공적인 진화를 해왔다고 볼 수 있어요.
네이버페이 성공의 중심에는 '덕질'이 있다고 하는데요! 과연 어떤 의미일까요?
• 바이브컴퍼니(http://vaiv.kr/)
• 생활변화관측소(https://story.some.co.kr/)
• 썸트렌드(https://some.co.kr/)
• 영상 콘텐츠 관련 문의_ 7outof1000@vaiv.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