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IV · 썸트렌드팀 안예나
by

VAIV · 썸트렌드팀 안예나

출처 : 셔터스톡
포스트코로나 시대, 변화하는 백화점 소비
맛집 및 웨이팅 등 F&B 관련 키워드는 지속적으로 순위 상승
크리스마스 명소로 자리잡은 백화점, 해외 여행 재개로 해외 백화점 언급 활발

두 번째로 만나는 비즈 리포트, 기다리셨나요? 오늘은 소셜 연관어 순위 변화를 통해 백화점 소비의 변화를 살펴볼게요.

’21년부터 올해 1분기까지 백화점의 기간별 연관어 변화를 분석한 결과, 상위에 포진한 3대 백화점(롯데/신세계/현대)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굳건한 가운데 엔데믹 전환에 따른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최근 소비심리 위축과 수요 분산에 따라 브랜드/명품/가방 등 쇼핑 관련 키워드 순위가 하락한 점이 눈에 띄는데요. 반면, 맛집 및 웨이팅 등 F&B 관련 키워드는 지속적으로 순위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화려한 외벽 아트 및 포토존과 함께 백화점은 크리스마스 시즌 명소로 자리잡아가는듯 합니다. 최근 해외여행이 재개되면서 해외 백화점 방문 언급이 활발하게 나타나 구매 채널이 다양화되고 있는 점도 주목해야 할 포인트네요.


* Sometrend Biz 트위터(RT제외)/블로그/커뮤니티/인스타그램, 2021.01.01.~2023.03.31.
명품-브랜드 하락, 화장품-웨딩 상승
샤넬, 루이비통, 디올 등 명품 브랜드의 전반적인 순위 하락
마스크 해제와 거리두기 해제로 화장품 및 결혼 준비 관련 키워드 상승세

이번에는 백화점 연관어 중에서도 제품∙브랜드와 관련한 키워드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여기에서도 샤넬, 루이비통 등 주요 명품 브랜드의 전반적인 순위 하락이 두드러지는데요. 이러한 현상은 최근 지속되고 있는 경기 침체와 더불어 엔데믹 전환에 따른 해외 여행 및 구매 채널 확대에 기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사는 것이 제일 싸다’는 표현이 있을 정도로 명품 브랜드의 계속되 는 가격 인상 또한 소비자에게 부담이 되고 있죠.

이외에도 화장품 및 반지/웨딩 등 결혼 준비 관련 키워드의 상승세를 눈여겨볼 만합니다. 그간 침체되어 있던 뷰티와 웨딩에 대한 관심이 마스크 및 거리두기 해제로 점차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지갑, 시계 등의 키워드는 순위가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러분도 다양한 간편결제 서비스와 스마트워치로 대체해서 사용하고 계시나요?


다음 주에는 백화점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살펴볼 예정입니다. 궁금하시죠? 잊지 말고 화요일에 다시 만나요!


* Sometrend Biz 트위터(RT제외)/블로그/커뮤니티/인스타그램, 2021.01.01.~2023.03.31.

VAIV · 썸트렌드팀 안예나

이런 콘텐츠는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