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IV · 생활변화관측소
by

VAIV · 생활변화관측소

출처:플러스엠 엔터테인먼트



높아지는 제이팝의 인기



제이팝에 대한 관심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분석 결과, 제이팝의 언급량은 2020년과 비교해 5배가 증가했는데요. 프로게이머 페이커와의 언급량과도 유사한 수치이기도 합니다.
또, 노래방에서 사람들이 제이팝을 부르는 횟수 또한 한국 노래의 4-50위권의 순위와 비슷한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제이팝의 인기가 데이터로 증명되고 있다고 볼 수 있어요.



제이팝을 듣는 사람들에 대한 인식은 어떨까요? 과거에는 제이팝을 듣는 사람들을 '오타쿠'라고 칭했는데요.
'오타쿠'란 게임, 노래 등 한 분야에 열중한 사람들을 뜻하는 단어입니다.


2014년만 해도 '오타쿠'에 대한 인식은 좋지 않았습니다. 주로 일반 사람들과 동떨어져 있는 타자화된 키워드로 활용되고 있었는데요.
하지만 최근에는 언급량 자체도 급상승하며 더 이상 소수를 칭하는 단어가 아니게 됩니다.
또, '오타쿠'에 대한 연관어에 '친구, 노래, 취향, 마음' 등 좋아하는 것에 진심을 쏟는 의미의 단어가 상위권을 차지하며
자기발화적 키워드로 활용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현재 제이팝을 즐겨 듣는 연령층은 다양합니다. 특히 2030대는 어린 시절부터 현재까지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접하며 제이팝에 익숙한 세대이기도 한데요. 그러다 보니 새로운 제이팝 노래가 나오면
거부감 없이 들으며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거나, 직접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 자발적으로 바이럴 하기도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숏폼 콘텐츠와 챌린지를 통해 10대에게도 크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애니메이션 세대, 제이팝 세대, 그리고 틱톡 세대까지 걸쳐 확장되며 빠르게 대중화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어요.



그렇다면 앞으로 제이팝에 대한 관심은 더 커지게 될까요?
사람들이 제이팝을 좋아하는 이유와 인기 제이팝 가수에 대해 분석해 보았습니다.


• 바이브컴퍼니(http://vaiv.kr/)
• 생활변화관측소(https://story.some.co.kr/)
• 썸트렌드(https://some.co.kr/)
• 영상 콘텐츠 관련 문의_ 7outof1000@vaiv.kr

VAIV · 생활변화관측소

이런 콘텐츠는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