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VE
by

STEVE

출처: freepik

홈쇼핑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높은 구매 전환율과 낮은 반품/교환율 등의 장점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판매 방식이 있습니다. 오늘은 떠오르는 쇼핑 트렌드, 라이브 커머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라이브 커머스란?

라이브 커머스(Live Commerce)란 라이브 스트리밍과 커머스 즉 전자상거래의 합성어로, 온라인상에서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상품을 파는 것을 말합니다.

라이브 커머스는 어떤 특징이 있기에 좋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 걸까요? 썸트렌드의 긍부정분석을 통해 확인해 봅시다.

출처: 라이브커머스 긍부정 분석(2021.11.17-2022.11.16)

분석을 보면 “소통하다”, “셀럽”, “쿠폰”, “증정하다”, “할인쿠폰” 등이 긍정어로 많이 언급되고 있으며 이 단어들에서 사람들이 라이브 커머스를 이용하는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를 사용하는 이유

이유1. 소통

출처: Pexels

온라인 쇼핑의 경우 쉬운 구매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해당 제품의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힘들다는 단점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사진만으로 보기 힘든 디테일 등을 확인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홈쇼핑의 경우 쇼 호스트가 조금 더 자세히 제품을 설명하기는 하지만, 내가 지금 궁금한 부분에 대한 답변을 바로 받기가 힘듭니다.

출처: 그립(GRIP) 홈페이지

앞선 두 예시와 달리, 라이브 커머스는 진행자가 실시간으로 방송을 진행하며 소비자와 소통한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덕분에 소비자는 채팅으로 판매자에게 궁금한 점을 물어볼 수 있고, 바로 답변을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시청자들의 질문을 통해 자신이 예상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도 알 수 있어서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물건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에서는 물건을 구매하기 전 궁금했던 부분을 바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제품을 받아보고 실망할 가능성이 현저히 낮아집니다. 즉 반품/교환율을 낮출 수 있다는 것이죠.

이유2. 셀럽

출처: freepik

라이브 커머스는 셀럽 즉 인플루언서가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이 특성이 장점 1인 ‘소통’과 만나 큰 시너지를 발휘합니다. 셀럽과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다는 장점은, 많은 시청자 유입을 발생시킵니다. 실제로 라이브 커머스를 사용하는 이유 중 “셀럽과 소통하고 싶어서”라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제품에 관심이 없더라도, 셀럽을 보려는 목적 하나로 라이브 커머스를 시청하거나 해당 셀럽을 응원하기 위해 제품을 구매하는 팬들도 있다고 합니다.

이유3. 혜택

출처: 무신사 뉴스룸

소비자들이 라이브 커머스를 보는 또 다른 이유는 바로 혜택입니다. 대부분의 라이브 커머스는 방송 중에만 만날 수 있는 특별 혜택을 제공합니다. 방송 시간 내에 구매해야 해당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는 평소보다 지갑을 좀 더 쉽게 열게 되는 것이죠. 긍부정 분석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던 단어가 할인 관련 단어들인 만큼, 이 특성은 소비자를 끌어모으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임이 분명합니다.

어떤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소비자들이 왜 라이브 커머스를 이용하는지를 알아봤으니 이제는 어떤 플랫폼을 선호하는지를 알아봅시다.

평소에 이용하던 플랫폼

출처: 라이브커머스 연관어 분석(2021.11.17-2022.11.16)

라이브 커머스의 연관어 분석입니다. 네이버, 유튜브와 같은 대형 플랫폼의 이름이 눈에 띕니다. 이 부분에서 기존에 많은 유저들이 몰리는 플랫폼에서 진행한 라이브 커머스가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Pexels

왜냐하면 사용자들은 대개 라이브 커머스만을 위해 앱을 설치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지금 글을 쓰고 있는 저 역시 원래 사용하던 앱에서 팝업으로 뜨는 경우에만 이용하고, 라이브 커머스를 위해 새로운 앱을 설치한 적이 없습니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특성 때문에 국내 1위 포털사이트인 네이버가 라이브 커머스에 있어서도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PiP 기능은 필수

출처: Youtube Help

PiP(Picture in Picture)는 어떤 화면 위에 다른 화면이 올라갈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라이브 커머스를 보면서 다른 행동을 같이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라이브 커머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필수 기능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라이브 커머스는 보통 1시간을 넘어가는데, 이 방송만을 보고 있는 것을 쉽지 않은 일입니다. 특히 내가 궁금하지 않은 이야기를 하고 있을 때 말이죠. PiP 모드는 이런 소비자들이 라이브 커머스를 종료하지 않고 계속 들을 수 있게 만들어주는 중요한 기능입니다.

라이브 커머스 시청 시 주의사항

지금까지 라이브 커머스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마지막으로 시청 시 주의사항에 대해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라이브 커머스의 경우 오래된 판매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허위 과장 광고 관련 규제가 충분히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를 시청하실 때는 이 점 유의해서 합리적인 소비하시기를 권장합니다.

STEVE

이런 콘텐츠는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