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IV · 생활변화관측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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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소비자평가



이번 생활변화관측소 영상에서는 '미스터트롯' 시즌 1 방영 당시 우승 후보들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알아봤습니다.


빅데이터에서 예측할 수 있는 오디션 우승 후보



'미스터트롯'과 같이 시청자가 참여하는 대국민 오디션은 어느 정도의 인기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소셜 빅데이터 분석 시 순위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미스터트롯'은 방영 당시 코로나와 맞물리며 온 가족이 함께 시청하는 전 국민적 관심을 이끌었는데요.
시즌 1의 첫 화가 방영된 2020년 1월 2일, 임영웅은 약 250건 정도의 언급량을 만들어내며 주목을 받았습니다.



2화에서는 이찬원이 가장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오디션 프로그램에서는 이처럼 한 번의 최고치를 만드는 것이 엄청난 성장 동기가 되는데요.

인기투표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초반에 이끌어낸 사람들의 관심은 결승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언급량 그래프에서 몇 번의 최고치를 기록하고, 얼마나 큰 상승세를 만드는지가 중요한 오디션 프로그램의 특성이라고 볼 수 있어요.



이후 4화에서 '막걸리 한 잔'을 부른 영탁은 온라인상에서 언급량뿐만 아니라
공연 영상의 조회수 또한 높은 기록을 달성하며 '미스터트롯'에 대한 관심을 끌어올렸습니다.



본선 2차에 진입한 5화에서는 임영웅이 폭발적인 호응을 받으며
처음으로 월 1,000건이 넘는 언급량을 기록했습니다.

또, 2월 후반부터는 시청자 사이에서 임영웅이 가장 강력한 우승 후보로 평가받았는데요.
실제로 데이터를 살펴보면 임영웅이 가장 높은 언급량을 기록하며 주목받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소셜 빅데이터를 살펴보면 오디션 프로그램의 우승자가 탄생하는 과정을 객관적인 지표로 확인할 수 있어요.



또 다른 우승 후보였던 이찬원과 영탁 또한 2위와 3위를 두고 치열한 접전을 벌였습니다.
지금 바로 생활변화관측소 영상에서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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