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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IV · 생활변화관측소 신수정 연구원
VAIV · 생활변화관측소 신수정 연구원
사전적으로 ‘낡고 오래된 것’을 뜻하는 ‘빈티지’에 대한 관심이 날로 상승 중이다. 2020년 1월 인스타그램에서 (10만 문서당) 326건 언급되던 것이 2023년 12월 1,243건으로 3.8배 늘어났다.
일본, 제주도 같은 먼 거리의 여행지에서도, 성수동, 홍대 같은 비교적 가까운 핫플 투어에서도, 보물찾기 하듯이 빈티지 제품을 찾아다니는 빈티지 숍 투어는 하나의 투어 콘텐츠로 주목받고 있다.
무엇이든 마음만 먹으면 구하기 어려운 물건이 없다시피 한 풍요의 시대에 더 고급스러운 것, 더 세련된 것을 찾는 것이 아니라 낡고 오래된 물건을 찾는 까닭은 무엇일까?
‘빈티지’ 연관 감성의 변화를 살펴보면, 우리의 인식 속에 빈티지의 위상이 얼마나 달라졌는지 알 수 있다.
2020~2021년에 빈티지를 바라보는 관점은 흠결이 있는 제품이었다. 그렇기에 빈티지 쇼핑은 ‘신중’하게 이뤄져야 하고, 제품의 특성을 ‘이해’하는 사람들에게만 추천되는 다소 진입장벽이 있는 쇼핑이었다.
반면에 2022~2023년 빈티지 담론에서는 흠결에 대한 측면(‘신중한’, ‘이해하다’ 등) 은 하락하고 빈티지 제품 특유의 매력(‘자연스러운’, ‘아름다운‘, ‘귀엽다’ 등)에 눈을 떴다는 증언이 늘어났다. 빈티지 제품의 단점보다 빈티지 제품만의 고유한 매력을 더 높이 사기 시작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