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IV · 썸트렌드팀 지민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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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IV · 썸트렌드팀 지민경

출처 : 식품저널
가성비와 선호도 모두 잡은 라면
라면 제조 주요 3사 매출 증가, 라면의 인기가 톡톡한 역할
고물가 현상 지속으로 가성비와 선호도 모두 충족하는 라면 인기 쑥쑥

간단하게 끼니를 해결하고 싶을 때, 높아진 점심 가격이 부담될 때… 여러분들은 어떠한 한 끼가 먼저 떠오르시나요? 썸트렌드 비즈 리포트, 세 번째 주제는 바로 국민 대표 기호 식품 ‘라면’입니다.

먼저 관련 자료를 통해 라면 제조사의 매출을 확인해 보았는데요, 주요 3사인 ‘농심, 오뚜기, 삼양식품’ 모두 전년도 동기 대비 매출 증대 실적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이어서 최근 고물가가 현상이 지속되면서 가성비가 좋은 라면의 인기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는 뉴스 기사도 확인할 수가 있는데요, 주요 3사의 매출 증대에 라면의 인기가 톡톡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 같네요.

소셜 미디어 상에서는 ‘돈을 아껴야 해서 라면을 먹는다’와 같이 가성비를 고려한다는 의견과 ‘아끼기 위해 먹기도 하지만 순수하게 라면을 좋아한다’와 같이 가성비도 고려하지만 라면 자체에 대한 선호도도 높다는 의견이 나타나고 있었습니다.

라면은 소비자의 가성비와 선호도 두 가지를 모두 충족 시키는 식품으로 포지셔닝 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다음 파트에서 라면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Sometrend Biz 뉴스/트위터(RT제외)/블로그/커뮤니티/인스타그램, 2023.01.01.~2023.05.31.
꾸준한 관심 증가는 물론 비빔면 시장 규모도 매년 확대
라면으로 먹는 한 끼 식사 늘면서 꾸준한 관심 증가
여름 시즌, 라면 언급량 최대로 나타나며 비빔면 수요 높아져

지난 2년여간 라면에 대한 소셜 언급 추이는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며, 고물가 시대 알뜰 소비 추구에 따른 소비자들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절별 언급량 비교 시에는 2년 연속 여름 시즌의 언급량이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었는데요, 언급량이 특히 높게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름은 국물 라면 수요가 줄어드는 비수기로 볼 수 있지만, 비빔면, 볶음면 등 국물 없는 라면에 대한 수요는 오히려 높아지는 시기이기에 소비자들은 여름 시즌 라면에 더욱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비빔면의 인기를 뒷받침할 만한 자료도 한 번 보실까요? 2017년부터 2023년까지의 국내 비빔면 시장 규모 자료인데요, 비빔면 시장 규모가 매년 꾸준하게 확대되고 있는 것이 확연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비빔면의 영향력이 꽤 놀라운데요, 앞으로의 지속적인 성장을 더 기대해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 Sometrend Biz 트위터(RT제외)/블로그/커뮤니티/인스타그램, 2021.01.01.~2023.05.31.
다양한 상황에서 친숙하게 소비되는 국민 기호 식품
혼밥, 안주, 야식, 캠핑 등 다양한 상황에서 선호
PB 상품, 신제품, 나만의 레시피, 비건도 주요한 관심 대상

이번에는 연관어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의 주요 관심사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취식 상황/장소에 대한 분석 결과 라면은 혼밥, 해장, 안주, 야식용으로 선호됨은 물론 캠핑, 글램핑에서도 빠질 수 없는 대표 먹거리로 자리 잡고 있었습니다. 또한 한강, 휴게소에서 즐기는 라면도 별미지요?

라면 구매 시 소비자는 맛, 면발, 국물맛, 매운맛 등과 함께 가격, 취향 등을 고려하고 있었으며, 주요 라면 제품명으로는 스테디셀러인 신라면, 짜파게티, 불닭볶음면은 물론 라면왕김통깨, 배홍동비빔면 등 비교적 후발 출시된 제품들도 주요하게 언급되고 있었습니다.

이전에는 가성비로만 언급되었던 PB 상품도 단연 주목받고 있으며, 신제품, 나만의 레시피, 이색 조합 , 비건 라면 또한 소비자의 관심 대상임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소비자의 관심이 헬시 분야에까지 확장되어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음 회차에서는 앞서 잠시 살펴보았던 계절별 분석을 조금 더 심화하여 계절별로 어떠한 연관어가 나타나고 있고, 관련하여 소비자는 어떠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대해 주세요.

* Sometrend Biz 트위터(RT제외)/블로그/커뮤니티/인스타그램, 2022.01.01.~2023.05.31.

VAIV · 썸트렌드팀 지민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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