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IV
by

VAIV

최근 MZ세대 사이에서는 재테크 수단으로 💵리셀 트렌드💵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리셀과 함께 래플, 슈테크, 샤테크 등의 키워드도 함께 언급되고 있는데요. 이들은 비슷하면서도 약간씩 다른 의미를 지니고 있답니다~ 과연 어떠한 차이점이 있을까요?

썸트렌드로 리셀 트렌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리셀 트렌드란? #래플 #슈테크 #샤테크

래플은 추첨 방식으로 당첨된 사람에게만 구매 기회를 제공하는 판매 방식이며, 리셀이란 인기 있는 상품을 구매한 뒤 되파는 행위를 뜻합니다.

최근 유통, 패션업계에서 래플로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이 유행이 되었는데요~ 이로 인해 한정판의 가치가 더 올라가고, 리셀로 제품을 더 높은 가격에 되팔면서 재테크를 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파생된 키워드가 바로 슈테크, 샤테크입니다! 슈테크는 슈즈+재테크, 샤테크는 샤넬 + 재테크를 합친 신조어로, 각각 신발과 샤넬 제품을 사고 리셀하며 재테크를 한다는 의미입니다.

리셀 인기 브랜드는 어디일까?

그렇다면 리셀 인기 브랜드는 어디일까요? 썸트렌드에서 리셀의 연관어 중 브랜드만 선택하여 분석한 결과, 나이키가 가장 많은 언급량을 보였습니다! 2위, 3위의 브랜드도 스니커즈, 뉴발란스인 점을 통해 슈테크가 실제로 인기라는 사실을 파악할 수가 있네요~!

또한, 샤넬, 루이비통 등의 명품 브랜드도 15위 안에 오르며 사람들이 명품 리셀에 관심이 많다는 점도 발견할 수 있었어요.

리셀에 대해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할까?

최근 많은 브랜드들이 래플 방식으로 한정판 제품을 판매하다 보니 래플에서 당첨된 사람들은 다시 제품을 리셀하고, 당첨에 실패한 사람들은 리셀로 제품을 사고 싶어 한다는 점을 리셀의 긍부정어를 통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리셀에 대한 상반된 반응

이러한 현상에 대해 사람들은 상반된 반응을 보이는데요. 리셀로라도 한정판 제품을 구하고 싶다는 반응과 원래 가격보다 더 비싸게 사야 하는 리셀은 싫다는 반응으로 나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리셀 트렌드가 탈세를 부추긴다는 우려도 있는데요. 반복적으로 리셀을 통해 소득을 얻는 경우, 소득 신고를 하지 않으면 불법이기 때문입니다. (출처 : 이인영, [기자수첩] 탈세 사각지대에 놓인 리셀러, 이대로 괜찮나, <월요신문>, 2020.09.11 / 차창희, "중고신발 팔아 돈 좀 벌었는데…세금은 어떻게"…리셀 열풍 세금 걱정 증가, <매일경제>,2021.07.18)


썸트렌드를 통해 리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희소성이 있는 제품을 구매하는데 적극적인 MZ세대의 성향에 따라 리셀 트렌드에 대한 관심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트렌드가 궁금할 땐 썸트렌드

VAIV

이런 콘텐츠는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