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IV
by

VAIV

한국채식연합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국내 채식 인구가 150만 명에 달하며 2008년 15만 명에 그쳤던 수준에서 10배 증가했다고 합니다! 대체육 시장 또한, 2030년 전 세계 육류 시장의 3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측되는데요~

비건 트렌드는 음식뿐만 아니라 뷰티, 패션 등 다양한 산업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하나의 트렌드를 넘어 일상생활 곳곳에 자리 잡은 비건.🍀 사람들은 비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썸트렌드로 사람들의 생각을 분석해봤습니다!

비건 음식 · 뷰티에 대한 관심

비건 연관어 분석을 통해 사람들이 특히 비건 음식·뷰티에 대해 관심이 많다는 사실을 엿볼 수 있었어요.🔎

달걀, 버터 없이 만드는 케이크 레시피를 소개하기도 하고, 콩, 견과류 등 식물성 재료로 만드는 우유를 추천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뷰티 카테고리에서는 선크림, 스킨 등 동물 실험을 하지 않은 제품을 찾는 사람들의 니즈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비건 관련 브랜드 언급량 순위

비건과 관련된 브랜드의 언급량 순위도 함께 확인해 봤어요!

1위는 바로 아로마티카라는 비건 뷰티 브랜드입니다. 아로마티카는 공병을 반납하면 아로마티카 제품으로 리필해주는 환경 캠페인을 진행하거나, 식물성 원료를 함유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2위는 아베다였습니다! 아베다는 기존에 비건 브랜드는 아니었으나, 100% 비거니즘 뷰티 브랜드가 되기 위해 비건 제품을 출시하는 등 최근 비건 트렌드에 발맞춰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요.

3위는 일리윤으로, 최근 동물성 원료가 들어가지 않은 비건 크림을 출시하였습니다.

​ 4위는 클레어스인데요. 동물 실험을 하지 않고(Crelty Free), 동물성 원료 사용을 지양하는(Vegan Friendly) 스킨케어 브랜드입니다.

마지막으로 5위는 스타벅스입니다. 스타벅스는 친환경 경영 철학을 가지고 여러 가지 환경 캠페인을 진행해왔는데요. 최근에는 대체육으로 만든 샌드위치를 출시하였습니다.

비건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

비건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을 알아봤는데요~ 비건이라는 키워드의 긍부정 비율을 살펴본 결과, 긍정 비율이 84.2%로 높은 편이었습니다.

또한 상위 긍부정어에서는 맛있다, 건강하다, 좋아하다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는 사실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비건 음식은 맛이 없다?

사실 아직까지는 비건 음식이 맛없다는 인식이 많은데요~ 아무래도 우리나라에서 비건이라는 키워드가 사람들에게 아직 익숙하지 않다 보니 그런 것 같아요.

하지만 처음에 비건 음식이 맛이 없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던 사람들도 비건 케이크와 같이 익숙한 음식으로 직접 경험해보며 자신의 편견이었다는 것을 깨닫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최근 누구나 가볍게 도전해볼 수 있는 비건 음식, 제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으니 한 번 경험해보는 건 어떨까요?

트렌드가 궁금할 땐 썸트렌드

VAIV

이런 콘텐츠는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