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IV · 생활변화관측소
by

VAIV · 생활변화관측소

출처:동대문 엽기 떡볶이 공식 페이스북



2010년부터 시작된 떡볶이 브랜드의 역사



떡볶이 브랜드 중 엽기떡볶이, 신전떡볶이, 청년다방이 사람들에게 가장 많이 언급되었습니다.
특히 엽기떡볶이는 2-3위인 다른 브랜드보다도 높은 비중을 차지했어요.
이외에도 죠스떡볶이, 두끼 등 다양한 프랜차이즈 떡볶이 업체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어떤 브랜드가 가장 인기가 많았을까요? 2010년에는 아딸이라는 브랜드가 가장 주목받았습니다.
아딸의 인기 비결에는 바로 수많은 매장 수가 있었는데요. 당시 국내 매장수가 1,000개가 넘었다고 합니다.



2011년부터는 죠스떡볶이가 새롭게 등장하고,
이후 수많은 떡볶이 브랜드가 생겨나면서 1차 떡볶이 대전이 시작되었습니다.



죠스 떡볶이의 언급량이 1위를 차지했던 기간은 2011년부터 2013년까지이지만,
실제 전성기는 그 이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죠스떡볶이의 인기에는 매장의 인테리어가 큰 역할을 했는데요.
이뿐만 아니라 여성 타깃의 새로운 메뉴와 다양한 행사로 젊은 세대를 겨냥한 마케팅을 펼치며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후 2013년이 되면서 엽기떡볶이의 독주와 함께 신전떡볶이의 반란이 시작됩니다.

신전떡볶이가 성장하기 시작한 시점은 2013년이며, 이 반란이 본격적으로 성공한 것은 2015년부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신전떡볶이와 엽기떡볶이의 성장에는 바로 '이것'이 있었는데요! 이것은 과연 무엇일까요?


• 바이브컴퍼니(http://vaiv.kr/)
• 생활변화관측소(https://story.some.co.kr/)
• 썸트렌드(https://some.co.kr/)
• 영상 콘텐츠 관련 문의_ 7outof1000@vaiv.kr

VAIV · 생활변화관측소

이런 콘텐츠는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