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IV
by

VAIV

오늘은 ​분석 기능 업그레이드로 더욱 강력해진 썸트렌드를 통해 데이터로 마케팅 효과를 분석하는 방법 2편입니다! 1편을 아직 보지 못하셨다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데이터로 마케팅 효과 분석하기 with 썸트렌드 - 1편

그럼 바로 2편 시작해볼게요💨💨

Q. 우리 서비스 · 제품이 홍보가 되었을까?

좋은 마케팅 전략이란 광고 모델만이 부각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와 제품, 그리고 광고 모델이 모두 시너지효과를 내는 것이겠죠?

BTS 세트는 맥도날드의 너겟 10조각, 감자튀김, 음료 그리고 소스를 포함한 구성이었는데요.

과연 방탄소년단과의 콜라보를 통해 맥도날드의 제품도 홍보가 되었을까요?

이를 분석해보기 위해 맥도날드의 연관어 카테고리에서 상품 중 음식 종류를 선택해봤어요!

프로모션을 시작하기 전 동기간 연관어를 확인해보니 기존에는 너겟, 맥너겟, 치킨너겟이라는 연관어가 없었는데 방탄소년단과의 콜라보 이후 새롭게 추가가 되었네요~

BTS세트가 출시된 주에는 해당 연관어들이 2위, 3위에 자리 잡은 모습 또한 볼 수 있었어요! 전주에 비해 순위가 9개나 올랐네요~

이를 통해 확실히 프로모션의 효과가 있었다고 말할 수 있겠죠?

Q. 경쟁사와 비교하면 어떤 인사이트가 있을까?

마케팅 전략을 기획할 때 경쟁사를 분석하는 것 또한 정말 중요한데요.
과연 맥도날드의 경쟁사들과 비교해봤을 때 어떤 결과가 나왔는지 확인해볼까요?

맥도날드는 방탄소년단과의 콜라보로 인해 bts가 가장 언급이 많은 연관어로 급상승하였고, 롯데리아햄버거라는 노말한 키워드가, 버거킹특정 제품명이 가장 많이 언급이 되었다는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었어요!


요약 카드뿐만 아니라 연관어 차트에서도 의외의 인사이트를 찾을 수 있었는데요

차트를 살펴보니 이라는 공통 연관어가 보이네요! 과연 어떤 의미로 사용되는 단어일까요?

차트에서 길을 클릭하여 원문을 직접 확인해 봤어요! 어딘가에 갔다가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패스트푸드점에 들러 구매를 했다는 내용의 원문이 많이 보이네요~

이를 통해 하나의 마케팅 포인트를 잡을 수도 있을 듯한데요. '집으로 돌아가는 길, 가벼운 마음으로 들러 행복을 살 수 있는 곳'으로 포지셔닝하여 광고 CF 콘셉을 잡을 수도 있겠죠?


썸트렌드만 있다면 마케팅 효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해두세요~❗

썸트렌드에서 간편하게 알 수 있는 마케팅 효과

VAIV

이런 콘텐츠는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