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IV
by

VAIV

마케터라면 요즘 핫한 마케팅이 무엇인지 조사하고
사람들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썸트렌드만 있다면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데이터를 활용해 마케팅 효과를 분석해볼 수 있답니다.
지금부터 하나씩 차근차근 알아볼까요?

썸트렌드로 마케팅 효과 측정하기

최근 핫했던 마케팅 프로모션이 무엇이었을까요?

저는 가장 먼저 맥도날드방탄소년단을 광고 모델로 발탁하고 적극적으로 마케팅 전략을 펼쳤던 사례가 가장 먼저 떠올랐어요.

맥도날드와 방탄소년단의 콜라보 마케팅의 성과가 어땠는지썸트렌드로 알아볼게요!

첫 번째로 맥도날드라는 키워드를 검색해야겠죠?

'맥도날드'라는 풀네임 뿐만 아니라 맥날이라고 줄여서 부르는 사람도 많기 때문에 동의어에 '맥날'을 추가했어요.

또한, 맥도날드의 BTS 광고 모델 효과를 분석하는 게 목표이므로 포함어에 'BTS, 방탄, 방탄소년단'을 추가했습니다.

'또는'을 선택한 뒤 포함하고 싶은 단어를 작성한 후 엔터 한 번만 누르면 간편하게 추가할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해두세요~

Q. 사람들이 얼마나 많이 말하고 있을까?

가장 먼저 광고 성과를 확인해볼 수 있는 방법은 프로모션 이후 사람들이 얼마나 많이 언급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거겠죠?

썸트렌드의 언급량 분석 제일 위쪽에 있는 요약 카드를 통해 언급량이 가장 많았던 날짜가 ​5월 27일이라는 점을 파악할 수 있었어요.

출처 : 맥도날드 공식 한국 트위터(@KOR_McDonalds)

5월 27일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 찾아보니 맥도날드와 방탄소년단이 콜라보한 'The BTS 세트'가 27일 오전 10시 30분에 한국 맥도날드 전 매장에 공식 출시되었다고 하네요!

차트 그래프에서 언급량이 얼마나 늘었는지도 확인할 수 있었어요.
전날인 26일에는 총 언급량이 500여 건이었지만 27일에는 7배 가까이 증가하여 3,400여 건으로 늘어났습니다.

BTS 세트를 주문해 인증샷을 남기거나 광고 영상을 캡처하여 덕질하는 팬들의 귀여운 반응과 더불어 언론과 대중들의 뜨거운 관심이 모여 만들어진 긍정적인 결과인 것 같네요~

Q.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을까?

마케팅이란 브랜드와 제품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도록 만드는 모든 활동을 뜻하죠~

따라서 언급량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인식도 마케팅 효과를 측정하는 데 있어 잊지 말아야 하는 중요한 지표에요.

사람들의 반응도 썸트렌드의 긍·부정 분석을 통해 아주 간편하게 알아볼 수 있답니다!

이번 프로모션에 대해 인지도 측면에서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긍부정 속성 선택 기능을 활용해봤어요!

분석 결과를 확인해보니 해당 프로모션이 핫한 반응을 보이고 있고, 화제를 모으고 있다는 점을 파악할 수 있네요~ BTS 세트가 완판될 만큼 인기가 많았다는 것도 분석 결과를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월별 긍부정 추이를 통해 5월부터 긍정적인 반응이 점점 커졌다는 사실도 확인할 수 있어요.

바로 전 기간인 1월부터 3월까지의 긍부정 비율과 프로모션에 대해 처음 언급된 4월부터 6월까지의 비율을 비교해보니 긍정 비율이 11%나 올랐네요!

강력한 프로모션으로 제품이 출시된 당일부터 핫한 반응을 불러일으킨 맥도날드의 BTS 콜라보 마케팅!
그럼 다음 편에서도 썸트렌드를 활용해 맥도날드 BTS 콜라보 마케팅 전략의 효과가 어땠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썸트렌드에서 간편하게 알 수 있는 마케팅 효과

VAIV

이런 콘텐츠는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