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J
by

YJ

*블챌 : 블로그 챌린지
일기는 자신의 일상을 기록하기 위한 좋은 수단입니다. MZ세대는 자신의 순간을 남기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취미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포토부스가 엄청난 인기를 끌었고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통해 실시간으로 일상을 공유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 역시 대표적인 MZ세대의 기록 수단입니다.

썸트렌드 분석단어 ‘블로그’ 연관어 2022.05.27 ~ 2022.06.26

썸트렌드 데이터를 통해 블로그의 연관어를 살펴보았습니다. ‘아침’, ’저녁’, ‘일상’, ‘하루’라는 연관어를 통해 아침엔 무엇을 했는지, 저녁엔 누구를 만났는지 등등 자신의 하루를 세세히 기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연관어 ‘느낌’, ‘마음’, ‘생각’을 보면 내면까지도 스스럼없이 공유하는 MZ세대의 솔직함을 엿볼 수 있습니다.

썸트렌드 분석단어 ‘블로그’ 긍, 부정 2022.05.27 ~ 2022.06.26

긍, 부정어를 살펴보아도 일상에 관련된 단어가 많이 보입니다. ‘여유’, ‘존맛’, ‘행복’과 같은 좋았던 순간과 ‘힘들다’, ‘슬픈이야기’, ‘고민’ 등 힘들었던 순간 등 블로그에 삶의 희로애락을 모두 반영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쓰고 싶다’ ,’밀리다’, ‘귀찮다’ 라는 생각은 왜 하는걸까요? 블로그 포스팅은 의무가 아니라 자신의 취미일 뿐인데 이상합니다. 그 이유는 MZ세대의 ‘ 리추얼 라이프 ‘ 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리추얼 라이프 ‘ 는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규칙적인 습관을 의미합니다. 소소하지만 확실한 습관 실천을 통해 현실에 대한 무력감을 극복하고, 심리적 만족감과 성취감을 얻기 위한 MZ세대의 라이프 스타일입니다.

썸트렌드 분석단어 ‘리추얼라이프’ 긍, 부정 2022.05.27 ~ 2022.06.26

*리추얼 라이프에는 아침 시간을 적극 활용하는 미라클 모닝이나 건강을 챙기는 운동, 식단 등의 다양한 표현 방식이 있습니다. 썸트렌드 데이터를 통해 리추얼 라이프에 대한 긍, 부정어를 확인한 결과, ‘좋다’, ‘상쾌하다’, ‘건강하다’, ‘달성하다’ 등 MZ세대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습관을 설정하고, 이를 이루면서 성취감을 느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리추얼 라이프: MZ세대 사이에서 유행하는 하나의 트렌드로,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는 규칙적인 습관을 의미한다

네이버 블로그도 이런 MZ세대를 놓치지 않았습니다. 그들의 리추얼 라이프에 녹아들기 위한 작전으로 2021년 5월 1일부터 14일까지 2주간 ‘ 오늘일기 챌린지 ‘를 진행했습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오늘일기 챌린지 사전안내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오늘일기 챌린지‘란 3일 연속 글을 올린 경우 1000원, 10일 연속인 경우 5000원, 그리고 14일 연속으로 글을 올릴 경우 10,000원을 지급하는 이벤트입니다. 그 효과는 굉장했습니다. 너무 많은 참여가 몰린 탓에 비정상적인 참여가 늘어나 이벤트를 조기 종료하는 일까지 생기기도 했습니다. 이후 참여 조건을 보완한 뒤 다시 챌린지를 시작했고 역시 많은 참여가 이어졌습니다.

효과를 톡톡히 본 네이버 블로그는 다시 한 번 ‘ 주간일기 챌린지 ‘를 시작했습니다.

[오픈 공지] #주간일기 챌린지, 오늘 시작합..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일주일에 한 번씩 글을 올려야 하고, 꾸준히 참여할수록 큰 혜택을 주어 참여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매달 한 번 이상 작성 시 스티커를, 4주 참여 시 추첨을 통해 네이버페이 포인트 50,000원을, 그리고 3개월이나 이벤트 기간인 6개월 내내 참여한 경우 추첨을 통해 해외여행 상품권, 맥북 프로 (6개월 달성), 아이패드 에어 (3개월 달성)를 준다고 합니다.

[오픈 공지] #주간일기 챌린지, 오늘 시작합..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비교적 긴 이벤트 기간을 활발한 참여로 이끌기 위해 MZ세대의 리추얼 라이프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독서, 채식 집밥, 스터디, 운동 등 자신의 관심사와 목표를 예시로 드는 모습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갓생: 신을 의미하는 'God'과 인생을 뜻하는 '생'의 합성어로 부지런하고 타의 모범이 되는 삶을 뜻하는 신조어

썸트렌드 분석단어 ‘주간일기챌린지’ 언급량 추이 2022.05.27 ~ 2022.06.26

언급량을 보면 재밌는 사실이 숨겨져 있습니다. 6월 6일/12일/19일에 언급량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6월 6일은 이벤트가 시작된 날입니다. 그리고 12일, 19일은 일요일로 바로 주간 일기가 마감되는 날입니다. 귀찮음을 이겨내고 챌린지를 완주하기 위해 노력하는 MZ세대의 모습이 보이네요.

썸트렌드 분석단어 ‘주간일기챌린지’ 연관어 2022.05.27 ~ 2022.06.26

연관어에서도 앞서 ‘블로그’와 비슷하게 일상 관련된 단어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저도 한 달에 한 번씩은 월말 정산처럼 블로그를 올리고 있습니다. 글을 쓰면서 스스로 나의 한 달을 돌아볼 수 있고 글에 공감하고 응원해주는 블로그 이웃덕분에 더 좋은 일상을 만들어가려고 노력하게 됩니다. 나만의 건강한 습관을 정해 지켜나가는 ‘리추얼 라이프‘와 블로그 기록을 통해 성취감을 배로 만들어 가는 MZ세대는 오늘도 갓생을 사는 중입니다.

YJ

이런 콘텐츠는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