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VAIV · 생활변화관측소 김세화 연구원
VAIV · 생활변화관측소 김세화 연구원
사회적 거리 두기가 끝난 지금 살아남아 강해지고 있는 구독 서비스들은 끊을 수 없을 만큼 편리하거나, 전문적인 케어를 제공하고 있다.
※ 구독(G): 구독, 정기 결제, 월 정액, 정기 배송, 정기 구독하다, 정기 배송하다 등의 그룹어
※ 유튜브, 유튜버, 트위치 등은 분석에서 제외
사회적 거리 두기 시작 시점에 어쩔 수 없이 한 번, 사회적 거리 두기 마무리 시점에 또 한 번 급증한 ‘구독 서비스’
2022년 2분기 ‘구독(G)’의 언급량은 2019년 동기 대비 1.8배 증가했다.
코로나 이후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수단, 외출 자제를 위한 수단 등으로 활용되며 큰 폭으로 성장한 ‘구독 서비스’는, 2022년 사회적 거리 두기 완화 이후에도 습관으로 자리 잡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콘텐츠 구독은 정보를 나열하는 플랫폼에서 선별된 정보로, 영상에서 책으로,
상품 구독은 물리적 편리함과 전문적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확대되는 중
구독(G)의 연관 서비스 순위를 살펴보면, 잡지, 뉴스 등 전통적 구독 콘텐츠 및 코로나로 인해 남은 시간을 책임져주던 영상/동영상의 순위는 점차 하락하고 있다. 또한 ‘할인’제공에 대한 관심 역시 감소 중이다.
반면, 배송/배달 등 편의를 제공하는 서비스와 더불어, 샐러드/채소 등을 배달해 식단 관리를 해주는 서비스, 책/뉴스레터를 통해 선별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가 상승하는 등 보다 전문적인 큐레이션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발전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끓을 수 없을 만큼 편리하거나, 전문적인 관리를 해 줄 수 있는 서비스는 포스트 코로나 상황에서도 살아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