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우더룸
by

파우더룸

뷰티 플랫폼 파우더룸이 바이브컴퍼니 썸트렌드와 함께 소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뷰티/화장품 시장 마케팅 트렌드에 대해 살펴보는 콘텐츠를 시작합니다.

뷰티 트렌드 리포트 2022년 첫 주제는 ‘팝업스토어' 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약 2년 만에 해제되면서, 뷰티 마케팅 시장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유명 뷰티 브랜드 중심으로 오프라인 팝업스토어를 활용한 마케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추세입니다.

주요 뷰티 브랜드 팝업스토어
뷰티 관련 팝업스토어 언급량 추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완화되던 2022년 3월을 기점으로 주요 SNS 채널에서 뷰티 팝업스토어 언급량이 급격히 증가하였습니다.

뷰티 관련 팝업스토어에 대한 연관어 분석

언급량이 증가한 2022년 3월 ~ 4월 기간을 중점으로 팝업스토어 관련 연관어를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인 연관 브랜드로는 1위 발렌티노(813건), 2위 디올(217건)의 언급량이 높았습니다.

‘뷰티 팝업스토어’와 관련된 뷰티제품 카테고리 품목은 1위 립스틱(350건), 2위 향수(266건)로 카테고리 제품에 대한 언급량이 압도적으로 높았습니다. 코로나 시기에 많은 인기를 누렸던 향수 카테고리 제품에 이어, 립스틱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다시 상승하고 있는 추세로 보여집니다.

연관어 분석 카테고리를 장소 기준으로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뷰티 팝업스토어와 연관 있는 지역으로는 용산구(한남동), 성동구(성수동), 마포구(연남동, 홍대), 여의도(더현대서울) 등이 주로 언급되었습니다.

뷰티 관련 팝업스토어에 대한 대중의 감성 반응 분석

뷰티 팝업스토어와 관련된 긍-부정 감성 반응을 살펴보겠습니다.

긍정 반응: 예쁘다, 즐기다, 증정하다, 잘나오다, 마음에 들다, 감각적, 매력적, 영감 받다, 사고싶다, 갖고싶다 등

부정 반응: 아쉽다

긍정 반응으로는 뷰티 신제품을 직접 체험하고 공간을 온전히 즐길 수 있는 시간, 이벤트 참여를 통한 기념품/샘플 증정 받는 경험, 팝업스토어 포토존을 활용해 사진 촬영으로 추억을 남길 수 있는 요소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이 많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부정 반응으로는 팝업스토어 특성상 짧은 기간 진행되는 것에 대한 아쉬움이 주로 언급되었습니다.

코로나가 엔데믹 전환 국면을 맞이하며 뷰티/화장품 마케팅 업계도 점차 활기를 되찾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오프라인 팝업스토어를 통한 브랜드와 소비자 간 접점을 늘려가며, 상시적으로 브랜드 체험이 가능한 플래그쉽 스토어로의 확대로도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파우더룸

이런 콘텐츠는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