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우더룸
by

파우더룸

전 세계적으로 향수/프래그런스 카테고리 제품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코로나 시기를 거치며 상대적으로 약세를 보였던 색조 메이크업 카테고리와 달리, 향수 카테고리는 사상 최고치 매출을 달성하며 급격한 성장을 보인 뷰티 카테고리로 떠올랐습니다.

신사동 가로수길 ‘딥티크’ 플래그십 스토어 / 사진 출처=파우더룸

향을 나를 표현하는 수단으로 여기는 사람이 많아짐에 따라, 차별화된 향에 대한 니즈가 커지며 고가의 니치 향수 시장은 더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유통 업계에서도 니치 향수 편집숍, 플래그십 스토어 등을 확장하는 추세입니다.

롯데백화점, 니치 향수 존 매장 확장

LF, 니치 향수 전문 편집숍 ‘조보이’ 오픈

신세계인터내셔날, 신사동 가로수길에 '딥티크' 플래그십 매장 오픈

한섬, 니치 향수 전문 편집숍 ‘리퀴드 퍼퓸바' 청담 플래그십 매장 오픈

향수에 대한 연관어 분석
[썸트렌드 연관어 분석 화면]
분석 단어: 향수 (카테고리 브랜드)
분석기간: 2022.02.28 ~ 2022.05.29
분석채널: 커뮤니티, 인스타그램, 블로그, 뉴스
출처: 바이브컴퍼니 썸트렌드

최근 3개월간 향수 브랜드 연관어를 살펴보았습니다. 패션 하우스 명품 브랜드(샤넬, 에르메스, 디올, 구찌, 끌로에 등), 니치 향수 전문 브랜드(바이레도, 크리드, 딥티크, 르라보 등), 국내 프래그런스 전문 브랜드(논픽션, 탬버린즈)에 대한 언급이 많았습니다.

향수에 대한 대중의 감성 반응 분석
[썸트렌드 긍-부정 분석 화면]
분석 단어: 향수
분석기간: 2022.02.28 ~ 2022.05.29
분석채널: 커뮤니티, 인스타그램, 블로그, 뉴스
출처: 바이브컴퍼니 썸트렌드

향수에 관련된 긍-부정 감성 반응을 살펴보겠습니다.

긍정 반응: 좋다, 좋아하다, 기분 좋다, 사랑, 고급, 최애, 감각적, 매력적, 사고 싶다, 어울리다 등

부정 반응: 머리 아프다, 자극하다 등

[향수 추천, 리뷰, 구매 후기 커뮤니티 게시글 / 출처=파우더룸]

향수 관련 긍정 반응으로는 기분 좋다, 감각적이다, 매력적이다, 사고 싶다 와 같은 단어가 많았으며, 부정 반응으로는 너무 자극적인 향에 대한 거부감을 표시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주목 받는 국내 프래그런스 브랜드
[논픽션 한남, 그랑핸드 마포, 탬버린즈 하우스 도산 / 사진 출처 = 각 브랜드 공식 홈페이지]

프래그런스 관련 국내 신생 브랜드의 성장세도 주목할만합니다. 향수와 더불어 퍼퓸드 핸드크림, 손 세정제, 바디워시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며 향과 관련된 제품을 전문적으로 출시하고 있는 논픽션, 그랑핸드, 탬버린즈 등의 브랜드가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향수/프래그런스 시장의 성장과 함께 새로운 방식으로 눈길을 뜨는 브랜드들이 더 많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끝)

파우더룸

이런 콘텐츠는 어떠세요?